포스코에너지 석탄화력 당초 계획대로 유지
산자부, 8차 전력수급계획 14일 국회에 보고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따라 그동안 진통을 겪어 오던 삼척포스파워(포스코에너지)가 당초 계획대로 석탄화력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12일 산자부가 보고할 8차 계획을 보면 정부 방침대로 원전 신규 건설안을 담지 않았다. 7차 계획에 포함됐던 신한울 3·4호기와 천지1·2호기, 영덕에 건립될 예정이었던 신규 원전 2개호기가 8차에서는 빠졌다. 계속 운전중인 월성원전 1호기의 조기 폐로 계획은 8차 계획에 담겨있다.

이번 8차 계획에서 석탄화력은 당진에코파워를 제외하곤 모두 기존 계획대로 유지된다. 강릉안인과 고성하이 석탄화력은 공사 진척도가 높아 기존 계획대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분류됐고, 미확정 설비로 남아있던 삼척포스파워 역시 석탄화력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반면 당진에코파워는 LNG와 LPG를 선택 사용하는 연료전환 설비로 바뀌게 된다.

삼척포스파워는 정부가 미세먼지대책을 발표하며 LNG 전환 설비 후보에 이름을 올렸지만 지역민의 강력한 요구가 기존 계획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동안 삼척 주민들은 신규 원전 유치가 무산된 상황에서 석탄화력이라도 건설해 지역경제가 나아지기를 간절히 바랐던 것이다.

정부도 포스파워 연료전환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단체는 일제히 포스파워 사업 취소를 요구했지만, 정작 해당지역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건설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기 때문이다. 과거 시멘트 폐광산 부지에서 날아드는 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석탄화력 건설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포스코에너지 역시 석탄화력으로 추진하던 사업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경우 회사 차원의 손해와 지역 반발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사업계획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시켜 왔기 때문에 이번 결정을 받아낼 수 있었다.

정부는 8차 계획에서도 포스파워를 석탄화력으로 유지하는 대안으로 발전공기업 중 하나인 한국중부발전의 석탄화력 2기 폐쇄를 결정했다. 이를 통해 최대한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삼척 포스파워의 석탄화력 유지 결정으로 그동안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포스코의 석탄화력발전소도 다시 탄력을 받게 되지 않겠느냐는 여론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