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11·15지진` 최대 피해 지역인 흥해읍을 재건하기 위해 총 6천500억 원 규모의 건설계획 밑그림을 발표했다. 사업의 주요내용은 지진피해를 입은 흥해읍을 재개발 재건축하고, 재개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곳은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정비하는 내용이다. 국내 최초의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인 만큼 포항이 `가장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도면밀한 전략으로 시행에 착오가 없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안전도시 포항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이번 사업에 국비 2천145억 원, 지방비 489억 원, 민간 및 공공기관 3천866억 원 등 총 6천5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내년 7월부터 본격 사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지진피해지역 중 피해가 심각한 주택가를 중심으로 전체 사업비 중 절반이 넘는 3천8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3천억 원은 주택 및 공동주택단지를 포함한 사업성이 있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에, 800억 원은 사업성이 부족한 나홀로아파트 등 재건축지역에 투입한다.

또 공공편의시설 조성, 소규모주택 정비, 상가 리모델링 지원, 지역명소화 사업 등 주거복지실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870억 원, 소파 및 노후불량 주택 내진보강 사업에 330억 원이 책정됐다. 아울러 1천억 원의 사업비로 30만㎡ 부지에 연면적 1만3천㎡규모로 국립 지진안전교육장을 건립하고, 300억 원을 투입해 지역 6곳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을 설치한다.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재생지역 제도` 신설 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됐다. 정부는 국토부 1차관을 팀장으로 15개 중앙행정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T/F팀을 구성해 종합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포항시는 내년 초 4급을 단장으로 하는 `지진피해수습단(가칭)`을 만들어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 경북도, 포항시, LH가 협력하는 지역협의체와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재생 컨설팅단도 운영한다. 용역 및 사업추진은 포항시와 LH가 `도시재생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이달 중 발주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국내 첫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인 만큼 시행착오를 일으켜서는 안 된다. 해외의 사례들을 집중 연구해 본받는 일이 그만큼 소중할 것이다. 지난 1995년 규모 7.2의 고베 지진으로 사망자 6천434명, 이재민 24만명의 인적피해와 14조1천억원의 물적 피해를 봤었던 일본 효고현의 성공적인 도시재건 사례를 벤치마킹하겠다는 경북도의 전략이 성공하기를 바란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물론, 정부당국의 지혜롭고 치밀한 정책 실행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