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추진 구상안 공개
지진피해 주택 재건축에
절반 넘는 사업비 투입
안전교육장·대피시설도
내년 1월 추진협의체 구성
7월부터는 사업 본격화
2단계 연구용역 이달 중에

포항시가 `11.15지진`최대피해지역인 흥해읍을 재건하기 위한 밑그림을 공개했다. 이는 앞서 정부가 흥해읍을 내년 상반기 내로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포항시의 구상안이라 할 수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안전도시 포항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이번 사업에 국비 2천145억 원, 지방비 489억 원, 민간 및 공공기관 3천866억 원 등 총 6천5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내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지진피해지역 중 피해가 심각한 주택가를 중심으로 전체 사업비 중 절반이 넘는 3천8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3천억 원은 주택 및 공동주택단지를 포함한 사업성이 있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에, 800억 원은 사업성이 부족한 나홀로아파트 등 재건축지역에 투입한다.

또 공공편의시설 조성, 소규모주택 정비, 상가리모델링 지원, 지역명소화 사업 등 주거복지실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870억 원, 소파 및 노후불량 주택 내진보강 사업에 330억 원이 책정됐다.

아울러 1천억 원의 사업비로 30만㎡ 부지에 연면적 1만3천㎡규모로 국립 지진안전교육장을 건립하고 300억 원을 투입해 지역 6곳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을 설치한다.

지역 내 주요 지점에 지진감시센터 설치와 재난 위험지도 구축, IoT(사물인터넷) 활용 위험예측, 감지, 컨트롤, 분석 등 지진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안전도시 건설에도 200억 원이 들어간다.

이밖에 지진피해지역 부동산 거래동향도 상시 모니터링해 투기과열 조짐이 있을 경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시는 이같은 청사진을 구체화하기 위해 단계별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1단계 추진조직 및 협의체 구성은 먼저 내년 1월 중 진행되는 포항시 조직 개편을 통해 4급을 단장으로 한 `지진피해수습단(가칭)`을 만들고 신속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흥해읍에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 지역주민, 경북도, 포항시, LH가 협력하는 지역협의체와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재생 컨설팅단을 운영한다.

2단계 용역 및 사업추진은 포항시와 LH가 `도시재생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이달 중으로 발주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용역은 사업비 1억4천만 원이 투입돼 내년 6월까지 진행되며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재생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용역을 통해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내년 7월 이전까지 정부 재정지원을 최대한 확보해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강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을 복구하고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을 시민의 공감대 속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