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하루 앞둔 11일, 김성태·한선교·홍문종 의원은 동료 의원들을 상대로 막판 표 모으기에 힘을 쏟았다. 이번 선거는 친홍 김성태, 친박 홍문종, 중립 한선교 의원이 나서면서 판세는 예측불허다.

친박계 대표로 나선 홍문종 의원은 전날 출마선언 직후 한국 측 부회장을 맡고 있는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참석차 일본에 갔다가 이날 오후 선거운동을 위해 곧바로 귀국했다. 당 소속 30여명이 한일의원연맹 소속인 만큼 이곳에서 막판 표밭을 다졌다. 홍 의원은 “어제 당 소속 의원들과 저녁 자리를 함께하며 마지막 호소를 했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이주영 의원과 함께 의원회관을 돌며 의원들 표심잡기에 나섰다. 한 의원은 “오전과 오후로 나눠 10층부터 3층까지 의원회관에 있는 당 소속 의원들을 만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친홍-비홍으로 양분된 이번 선거에서 중립지대 표심을 사로잡겠다는 구상이다.

김 의원도 의원회관을 돌며 의원들을 만남과 동시에 차별화된 정책을 내세웠다. 김 후보는 `100인의 정책전사단`, `SNS 테러 대응단 조직` 등 구체적인 정책들을 내걸었다. 김 의원은 “대중과의 정서적 교감을 확대하는 측면에서 메시지 정치를 강화하고, 상대의 결점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이슈파이팅을 위한 조직들을 만들어 정권의 정치전략적 본질을 지속적으로 폭로해 가는 작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판세는 알 수 없다. 친홍계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김 의원이 우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결선투표가 실시될 경우 판세가 뒤집힐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2위 득표자가 결선투표에 돌입한다. 이럴 경우 중도성향의 표심이 친홍과 비홍 중 어느 쪽으로 몰릴지 예측하기 어렵다.

한편, 한국당은 오늘 오후 4시 합동토론회를 개최하고, 각 후보의 정견 발표를 들은 뒤 투표를 통해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원내대표 후보 각 5분, 정책위의장 후보 각 3분씩 정견 발표 시간이 주어지고, 공통질문과 상호토론이 이어진다. 1차 투표에서 재적(113명)의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다 득표자 2명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