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한국형 시스템 적용
흥해읍 해맞이 농장서 개소식
농업 분야 선도적 역할 기대

포항시에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개발한 `한국형 스마트팜` 시스템이 적용되는 시범단지가 첫 문을 열었다.

포항시는 지난 8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마산리 해맞이 농장에서 SFS융합연구단,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 대경권연구센터,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기술이전기업 누리스마트코리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스마트팜 시범단지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진> 이번 포항시 농장에 설치된 스마트팜 시스템은 온실 내·외부 복합 환경을 자동제어해 생산량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등 온실의 관리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 ETRI등 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SFS(스마트팜 솔루션) 융합연구단에서 개발했다.

앞서 포항시는 SFS융합연구단에서 개발한 `스마트 팜 상용화 통합 솔루션`이 향후 농업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KIST 및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은 SFS융합연구단의 특허 및 사업화 전략수립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연구단의 기술을 포항시에 소개하고 포항시에서는 이를 적극 수용해 스마트 팜 기술을 도입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정부출연 사업화 기관과 새로운 협력모델을 구축한 것.

아울러, 포항시 농업기술센터와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마트 팜 통합제어기술에 대한 지역기업 이전을 추진해 스마트공장 공급기업(SI기업)인 누리스마트코리아㈜가 기술이전 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포항창조센터에서는 스마트팜 시범사업을 지원하는 등 농업의 스마트화에도 힘쓰고 있다.

포항창조센터는 관계자는 “스마트팜 관련 사업은 청년 농업인 육성, 도시 농업 등 지역경제의 새로운 경제 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며 “농·축산분야에서도 IC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팜 통합관리시스템의 도입해 빅데이터을 구축해 활용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SFS융합연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지원을 받아 스마트팜 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육계측 복합센서 및 표준 기반 복합환경 제어 플랫폼 개발, 생산 및 에너지 효율성, 정보 활용성 증대를 위한 해외의존 기술 국산화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포항에 설치된 시범단지는 지금까지 연구된 기술을 농업현장에 보급하기 위한 시범단지로서 전국 최초로 설치됐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