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조경태 의원과
여론조사한 결과
근소한 차이로 1위 차지

▲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이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중립지대 원내대표 단일 후보로 선출된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에 중립성향 단일 후보로 나서기로 했다.

중립성향의 조경태, 이주영 의원은 지난 6일 중립지대 단일화 후보 선출을 위한 토론회를 벌였고, 7일 한국당 지지자 1천명을 대상으로 단일화 여론조사를 거쳐 한 의원에 대한 지지를 발표했다. 나경원 의원은 “우리 당의 변화와 혁신, 새바람을 일으키고자 하는 구당적 결단으로 중립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게 됐다”며 “1천명의 한국당 지지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한 결과 한 의원이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은 중립성향의 한선교 의원과 친박계 홍문종·유기준 의원, 홍준표 대표 측 지지를 받는 김성태 의원의 4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한 의원은 “경선을 해 제가 단일 후보가 됐지만, 우리 셋과 나경원 위원장은 큰 뜻에 모아져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의 사당화 방지, 문재인 좌파 정권 독주를 저지하는 처절한 뜻을 받들어서 본선에서 제가 당선돼 우리 모두의 뜻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당에서 소위 유력후보가 계시고 일정부분 다 지지한다고 취재하지 않았느냐”며 “(우리는) 거기서 지지하지도 도와주지도 않은 후보고, 큰 명제로 삼은 게 당내 화합과 당 사당화 방지에 뜻을 같이 해 중립지대에서 이루자는 것이어서 떳떳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함께 할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에 대해 “제일 먼저 출마선언을 해 얘기 나누던 분이 있어서 그분과 대화를 마무리하면 결과에 따라 또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며 “이자리에서는 의장에 대한 걸 말씀 드릴 수 없다”고 함구했다.

반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혔던 이주영 의원은 “당초 단일화 합의를 할때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계파정치의 청산, 사당화 방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라며 “단일 후보가 한 의원으로 결정됐으면 우리는 전폭적으로 한 의원 당선을 위해서 모든 역할을 다하는 그런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은 오는 12일 열릴 예정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