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원내대표 등
지도부 논란 차단 부심

한국당이 새해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에 직면하자 후폭풍 차단에 부심하고 있다. 신년예산에서 법인세 인상 및 공무원 증원 등 핵심 쟁점에서 한국당 입장이 관철되지 않은 채 예산안이 통과됨에 따라 당내에서는 원내지도부의 전략적 실책이라는 지적부터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 더구나 오는 12일 치를 원내대표 선거에서 예산안 처리문제가 쟁점이 되면서 후폭풍이 커지는 양상이다.

홍준표 대표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회주의식 좌파 포퓰리즘 예산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당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들에게 사죄 말씀드린다”고 밝힌 것도 후폭풍 차단에 나선 모양새다.

퇴임을 불과 1주일 앞둔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예산안 협상 및 처리 과정에서 한국당이 거둔 성과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정 원내대표는“한국당은 우리나라 미래를 위한 예산은 증액하되 불필요한 예산, 현금 살포용 포퓰리즘 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감액했다”며“대표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완장 부대 역할을 할 것으로 우려된 혁신 읍·면·동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고 소개했다.

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일방적으로 강행한 정세균 국회의장에게도 책임을 돌렸다.

정 원내대표는 “116석의 한국당이 의원총회를 하고 있는 과정에서 국회의장이 일방적으로 회의를 진행한 것은 묵과할 수 없다”며 “국회의장으로서 중립성을 잃은 것으로, 강력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국회의장은 누구보다 협치의 정신을 실현해야 한다”며 “하지만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강행해 의정사에 바람직하지 못한 선례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또 이날 정책위원회 이름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당 정책사업 8천846억원을 반영하는 등 민생사업 증액과 문제사업에 대한 삭감을 강력하게 관철했다고 홍보했다.

대표적 증액 사업으로는 어린이집 보육료 인상 912억원 증액, 경로당 냉난방비·전기료·쌀 지원액 321억원 추가반영, 국방예산 404억원 증액, 포항 등 지진 관련 예산 1천279억원 증액 등을 꼽았고, 대북구호지원예산은 961억원,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관련 e스포츠 예산은 전액 삭감했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