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6일 전국 57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경북도는 7.15점을 받아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낮은 등급인 5등급으로, 서울시와 함께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대구광역시(7.37점)도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5위를 기록해 대구·경북지역 공공기관들이 청렴도 평가에서 대체로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경북도는 3년 연속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5등급을 받게 됐다.

시군별 조사에서도 경주시(6.78)와 울진군(6.63)이 전국 골찌를 기록했다. 경북도내에서는 김천시(7.10), 상주시(7.05), 구미시(6.82) 등이 최하위 그룹인 5등급을 받았다. 대구는 중구(7.66)가 4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경산시(8.20점)가 대구·경북 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또 대구시 공기업인 대구시설공단이 8.58점으로 1등급을 받아 눈길을 모았다.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는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점수 등을 가중 평균해 산출한다. 여기에 부패발생 현황 감점과 신뢰도 저해행위 등을 반영해 종합적으로 산출하며 10점이 만점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부터 지난달까지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해마다 실시되고 있으나 대구·경북기관들의 평가 점수는 그동안도 별로 높지 않았다. 그러면서 각 단체장의 관심도 크지 않았다. 경북도의 청렴도 평가는 지난해 발생한 경북도 직원의 땅투기 의혹 사건 등이 많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나 근본적인 청렴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청탁금지법 시행 후 지금까지 부정한 내용이 적발된 사례가 없을 만큼 청렴도를 지키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대대적인 혁신 바람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공공기관장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공직사회의 청렴성 유지는 일과성 행사로 그칠 일이 아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노력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계속된 독려와 관심이 중요하다.

작년 시행된 청탁금지법의 발효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많이 개선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모처럼 도래한 이런 분위기에 맞춰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가 바로 설 수 있도록 공직자가 앞장서야 한다.

이번 국민권익위 평가에서 전국 꼴찌를 받거나 하위급 등급에 머문 기관들은 부끄러워할 줄 알아야 한다. 스스로 자성하고 국민에게 보답할 각오로 혁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청렴은 선(善)의 근원이고 덕(德)의 근본”이라 했다.

청렴하지 않고는 목민관이 될 수 없다는 뜻이다. 지도자가 바뀌면 사회도 바뀐다는 생각으로 기관의 장은 청렴의 의무에 충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