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상·에큐메니컬상 수상

▲ 제21회 탈린 블랙 나이츠 영화제서 수상한 이주형 감독. /김기덕필름 제공
영화 `포크레인`이 에스토니아에서 열린 제21회 탈린 블랙 나이츠 영화제에서 감독상과 에큐메니컬상(Ecumenical jury prize)을 수상했다고 제작사 김기덕필름이 6일 밝혔다.

`포크레인`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시위 진압에 동원됐다가 퇴역 후 포크레인 운전사가 된 강일(엄태웅)의 이야기를 다룬다.

포크레인으로 땅을 파던 중 백골을 발견한 강일이 20여 년 전 그날의 악몽을 떠올리고,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진압현장에 함께 있던 동료 군인과 상사들을 한 명씩 찾아 나선다는 내용이다.

김기덕 감독이 각본·제작을 맡았고, `붉은 가족`(2013)의 이주형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엄태웅이 진실을 좇는 포크레인 운전사 강일 역을 맡아 다양한 인물들과 만남 속에서 겪는 감정들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열리는 탈린 블랙 나이츠 영화제는 북유럽과 발트 해 연안지역의 영화제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유일하게 국제영화제작자연맹의 승인을 받은 국제영화제다.

2004년 제8회 영화제에서 김기덕 감독의 `빈집`이 감독상, 특별 언급상, 에스토니안 비평가상, 포스티미스 신문상, 관객상 등을 수상해 5관왕에 올랐다. 제16회 영화제에서는 전규환 감독의 `무게`가 최우수 감독상을, 2015년 제19회 영화제에서는 이준익 감독의 `사도`가 작품상 최고 대상인 황금늑대상과 최고의 음악상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