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거 결제 법어 메시지

▲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 /연합뉴스
지난 2일 전국 100여 개 선원에서 2천200여 명의 승려들이 동안거(冬安居)에 들어가 정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앞서 발표된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의 동안거 결제(結制) 법어에 담긴 메시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안거`란 석가모니가 생존했을 때부터 시행되어온 오랜 전통의 불교 수행방식 중 하나다. 음력 10월 보름부터 정월 보름까지 승려들이 바깥으로의 출입을 삼가고 수행에 힘쓰는 일을 동안거라고 한다. 이와 함께 음력 4월 보름 다음날부터 7월 보름까지 3개월간 진행되는 것은 하안거다.

이 기간 동안 수행자들은 일정한 장소에 모여 스스로를 돌아보고 참선과 공부에만 전념한다. 결제란 안거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고, 끝내는 것을 해제(解制)라고 한다.

올해 동안거를 앞둔 시점에서 진제 스님은 “인생의 귀중한 시간을 시비장단(是非長短)에 허비한다면 또 다시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가 없게 된다”는 결제 법어를 통해 수행자들의 정진을 당부했다.

진제 스님은 “구름이 허공에 떠 있다가 바람이 불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듯 인생도 사바세계에 잠시 머물렀다가 구름처럼 가뭇없이 사라지는 것”이라며 “모든 반연(攀緣)은 끊고 시비장단 또한 내려놓고 간절하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각자의 화두를 챙기고 의심하여 번뇌와 망상이 들어올 틈이 없도록 혼신의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말로 동안거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이에 더해 진제 스님은 “화두를 챙길 때는 분명하고 또렷하게 의심을 지어가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가지가지 생각이 침범하지 못하고 혼침(昏沈)도 달아나게 된다. 털끝만큼이라도 게으른 마음이 있으면 화두는 멀리 밖으로 달아난다”고 조언했다.

이는 “한번 챙겨도 뼈골에 사무치는 화두를 챙겨야만 공부에 진취가 있고 소득이 있는 법”이라는 말의 의미와도 일맥상통한다.

진제 스님의 동안거 결제 법어에는 “모든 시비는 다 놓아 버리고 오직 자기의 본분사(本分事)를 밝히는 일을 해야 한 생을 허비하지 않고 값지게 사는 것이다. 인생 백년이 길다고 해도 참선수행의 한나절 한가로움에 미치지 못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동안거 수행자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궁금해 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생사윤회(生死輪廻)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본질적 의문에도 진제 스님은 결제 법어를 통해 답했다.

“불법의 정안(正眼)을 갖춘 선지식을 만나 올바른 참선 지도를 받아 그대로 온전히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진제 스님은 “대신심(大信心)과 불타는 대용맹심을 내어 혼신의 노력을 쏟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제 스님의 동안거 결제 법어를 접한 한 불교신자는 “어렵고 힘겨운 시기에 마음에 새길 말들이 적지 않았다”며 “지나온 내 삶을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