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시장 영일만산단 방문
지역 中企 피해 전수조사 등
자체 지원시책 발표 등 `총력`

▲ 5일 포항 영일만배후산업단지 입주 공장을 방문한 이강덕(가운데) 포항시장이 현장 근로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11.15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기업을 살리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5일 지진 피해가 심각한 영일만배후산업단지 입주 공장을 둘러보고 복구와 생산 작업에 여념이 없는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통상적으로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관련법에 따라 피해 당사가 행정기관에 신고하고 있지만 포항시는 이번에 지진이 발생하자 지역에 등록된 전 기업을 대상으로 공무원들이 직접 피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 활동을 펼쳤다.

포항시는 또 중소벤처기업부 대구경북중기청과 함께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피해 기업들에 대한 저리 운전자금 1천200억 원을 마련하고, 전국 재해중소기업피해지원금 잔여금 1천750억 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포항지역에 배정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타 기관들이 마련한 금융지원들의 단순한 안내 수준을 넘어 포항시 자체 지진피해 중소기업 지원 시책을 내놓았다.

중소기업운전자금 잔여금 300억 원 중 포항시가 부담하는 이자보전율을 기존 2.5%에서 3.0%로 높인 것이다. 이는 지진피해 중소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이로 인한 포항시의 이차보전 증액 예산은 2018년 예산에 포함시켜 포항시의회 의결 요청한 상태다.

이밖에 현행 자연재해대책법 등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공장을 비롯한 사유시설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에 한해 중앙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건의했으며 이에 정부도 일정부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상당부분이 기업의 몫으로, 조속한 정상조업을 위한 기업들의 복구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정부, 경북도와 협력해 실질적인 기업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