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포항 강진` 피해조사가 지상 건축물에서 지하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지진의 최대피해지역인 흥해읍이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으로 선정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포항 지진 발생 이후 두 번째로 포항을 찾아 지진 피해지역 복구 상황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흥해읍의 도재재생뉴딜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차제에 포항을 우리나라의 지진재난 극복의 상징도시로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여론이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3일 국도 7호선 대련IC~청하면 구간 18㎞를 대상으로 도로 밑 빈 공간 발생 여부에 대한 첫 정밀조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 구간 조사를 마무리하면 장비와 인력을 포항시에 넘겨 포항시가 필요한 구간에 대한 조사에 들어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전문인력과 장비가 동원된 정밀 조사는 굴착된 차로를 GPR(차량형 대규모 3차원 지표투과레이더) 탐사장비를 활용해 진행한다.

같은 날 포항을 방문한 이 총리는 포항시청 상황실에서 이강덕 시장으로부터 지진복구 상황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이번 지진 피해가 가장 큰 흥해읍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국무회의 때 현안문제로 올려 논의하고, 또 필요하다면 최단시간에 법을 개정하고 보완해서라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진 이후 불행을 딛고 더 매력적인 도시로 변모된 사례로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포항에 지진안전교육장 건립 당위성과 지진특별회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성금 조기집행과 건축물 피해 지원금 현실화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총리는 이어 시민들의 일상생활 정상화를 위한 피해완전복구, 수요와 공급을 감안한 신속한 주거문제 지원을 통한 이재민 생활안정, 정부부처와 단체들의 포항 찾아주기 등을 통한 지역경제회복을 강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진복구 현황 브리핑에서 내진보강사업과 다목적재난대피시설 건립, 도시재생사업 관련 전담반을 포항에 설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이 시장은 액상화 현상의 정확한 진단과 결과에 따른 대책, 지열발전소가 지진의 원인일지 모른다는 여론, 최근 발견된 동공 문제를 정확히 조사하고 대책을 시민들에게 알려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포항은 이제 한반도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입증한 증거도시가 됐다. 그렇다면 포항은 이제 한국이 지진재난으로부터 굴복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강력한 의지를 상징하는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 단순히 피해를 복구하는 차원을 넘어 취약 건축물들을 완벽히 보완하고 내진 건축물 비율을 높이는 한편, 지진 발생에 모범적으로 대처하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춘 모범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흥해읍의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지진안전교육장 건립 결정이 그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