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향, 15일 대구 콘서트하우스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 100여명 연주

▲ 바이올리니스트 베스코 에슈케나지.

오페라와 가곡의 대가이자, 관현악법에 있어서도 뛰어난 솜씨를 발휘한 독일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1864~1949·이하 R. 슈트라우스). 그의 독자적 양식의 교향시들은 오늘날에도 높이 평가 받고 있는 가운데 R.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영웅의 생애`가 오는 15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대구시립교향악단의 연주로 무대에 오른다. 대구시향 제440회 정기연주회인 이번 공연은 상임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가 지휘하며, 총 100여 명의 연주자가 웅장한 선율과 함께 관현악의 극치를 선보일 예정이다.

젊은 나이에 작곡가 겸 지휘자로 활발히 활동한 R. 슈트라우스는 1880년대 중반부터 독일 오페라의 거장 바그너와 교향시의 선구자 리스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특히 교향시 장르에 있어서 R. 슈트라우스는 리스트의 후계자이자 완성자로 불린다. R. 슈트라우스는 1888년 `돈 후안`을 발표하며 교향시 작곡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에스파냐의 전설적인 귀족 이야기를 소재로 한 이 작품이 크게 성공하자 `죽음과 변용(1889)`,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1895)`,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96)`, `돈키호테(1897)` 등의 교향시들을 잇달아 발표했다.

그리고 1898년, 그의 나이 34세 때 최후의 교향시 `영웅의 생애`를 완성했다. 제목에서 나타난 `영웅`은 현세적이고 자기만족적이었던 슈트라우스 자신이었으며,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며 궁극의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한 위대한 예술가의 초상을 그려냈다.

총 6부로 구성됐으며, `칼과 방패를 든 기사`의 등장과 적들의 등장, 낙담과 항거, 사랑과 승리, 영웅의 회상 등이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 안에 펼쳐진다. 4관 편성에 8대의 호른, 2대의 하프, 무대 밖 트럼펫과 수많은 타악기가 동원된 대작이다.

한편, 이날 공연의 전반부에서는 바이올리니스트 베스코 에슈케나지의 협연으로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들려준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부드럽고 로맨틱한 정서와 균형 잡힌 형식미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바이올린 협주곡의 여왕`으로도 불린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