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을·달서병 중 한곳 당협위원장 맡을 생각
지방분권, 반대하는 것 아니라 시기 조절 필요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 의원 연석회의에서 웃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올 연말께 대구지역 공석 당협인 북구을이나 달서병 등 2곳 중 한곳으로 내려와 당협위원장을 맡게 될 전망이다.

30일 대구를 방문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대구·경북지역 정치부장 간담회를 통해 “올 연말 대구로 내려와 현재 공석인 북구을이나 달서병 지역 중 한곳에서 당협위원장을 맡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히 홍 대표는 “이것은 지난 대선때 대구시민들에게 약속한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키는 차원에서 당협위원장을 맡을 것”이라며 “내려오면 내년에 실시되는 전국 지방선거를 대구에서 진두지휘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구 경북지역 지방선거를 위해 내려오는 것인 만큼 국회의원에 대한 욕심은 없다”면서 “대구·경북지역은 자유한국당으로서는 후방 기지이기 때문에 불안하지 않고 든든해야 서울과 수도권 선거에서 약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일 국회의원직에 연연한다면 모두 다 내 선거를 위해 지방선거를 소홀히한다는 비난을 사게 될 것”이라며 “어떻게 변할지 모를 5년 뒤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대구로 오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앞으로 개최될 원내대표 선거에 대한 질문에 홍 대표는 “대여 투쟁을 앞장서서 할 사람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면서 “현재 정권은 국정원 개혁에서 보듯이 북한이 원하는 대로 법을 바꾸려 하는 상황이기에 이에 대한 투쟁 강도를 높이는 야당 원내대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답변했다.

헌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이번 헌법 개정은 남북한이 통일이 됐을 때를 가정하고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상정해야 한다”며 “이러기 위해서는 권력구조를 단원제나 양원제 중 어떤 방향을 잡는 것이 통일한국에 적합한지 고심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여기에다 “현 여당이 헌법 개정을 서두르는 것은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력을 국회의원에게 나눠주고 스스로 장관과 총리를 다 하겠다는 내용으로 이를 국민이 알리 없다”며 “만일 국민이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상태에서 국민투표를 하더라도 선뜻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방분권의 경우에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시기상의 문제가 있으며 절대 졸속으로 처리해서는 안되고 대통령선거보다도 더 중요하다”면서 “이런 중차대한 문제를 지방선거 때 끼워넣기 식으로 처리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아 반대하는 상태”라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이 밖에 “현 정권이 공수처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결국 좌파 권력기구를 하나 더 만드는 것에 불과하며 모든 수사권을 장악하려는 것으로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구에 내려와 당과 보수의 재건을 위해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