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내대표 내홍` 자제 분위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친박·중립 의원들과 홍준표 대표 간 설전은 30일까지 여진이 계속됐다.

친박계 유기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대표가 입에 담기 거북한 용어를 사용하면서 습관적으로 계파를 운운하고,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막말과 겁박을 쏟아내며 원내대표 선거를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드라이브를 비롯해 강한 리더십을 토대로 당의 단결을 보여줘야하는 시점에서 당내 갈등만 커지면서 더 이상 확전은 자제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한 의원은 “홍 대표가 원내대표 경선 문제에 대해 주요 당직자들은 개입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원내대표 후보들에 대해 공격하거나 원내대표 선거에 개입하는 것처럼 보일만한 메시지를 자제해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홍 대표가 친박계를 향해 `도려내야 할 암덩어리` 등으로 규정하자 친박계가 `홍 대표의 사당화 저지`를 거론하면서 내부 투쟁 구도로 변했다. 여기에 홍 대표 측근들까지 보도자료나 페이스북을 통해 홍 대표를 옹호하면서 당 대표가 원내대표 선거에 개입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럴 경우 당 대표가 원내대표 선거에 개입하거나 비홍(非洪)이 결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더 이상 확전은 자제하자는 의견이 내부에서 힘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이를 입증하듯 페이스북 정치를 적극 활동했던 홍 대표도 스스로도 발언을 삼갔다. 그 동안 페이스북 활동에 적극적이었던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지 않으면서 원내대표 경선을 둘러싼 내홍 확산을 막으려고 `자제모드`에 돌입했다는 관측이다.

친박계도 동조하는 분위기다.

친박계 유기준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에 입후보하는 모든 의원들이 계파 갈등을 조장하는 일체의 언행을 삼갈 것을 약속하고 모두 함께 동참해 주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