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국민통합포럼 열고
중도 통합 논의 본격화

▲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은 30일 오전 대전 동구 중앙시장 상인연합회 강당에서 `한국의 정치지형과 중도개혁정치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은 30일 대전에서 통합논의를 본격화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국민통합포럼은 이날 대전시 동구 중앙시장 상인연합회 강당에서 `한국의 정치지형과 중도개혁정치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두 정당 주요 인사들은 `우리`라는 표현을 자주 썼고, `양당 정치 청산` 등을 강조했다.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은 “양극화와 과거의 정치지형으로는 도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 역시 “변화의 기틀을 만들고 의욕을 갖고 새로운 정치지형을 열어가자는 점에서 우리 모두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한국당에 대해 “보수도 아닌 것이 없어져야 할 정당이다. 지방선거를 통해 반드시 야당을 교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이견 논쟁을 거부하지 말라`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공격하는 것을 언급하며 “중국 공산당처럼 맹목적으로 움직이는 정당이 되면 문재인 정부도 적폐청산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지역주의와 양당구조 타파를 위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교수는 “두 정당이 통합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통합의 시너지가 엄청날 것”이라며 “중도 세력이 통합해 기호 3번을 받는다는 것은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당에서는 이언주·최명길·김수민·이태규·오세정 의원이 참석했고, 바른정당에서는 정운천·박인숙·하태경 의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