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환동해 지역본부` 설치가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았다. 경북도는 이번 승인으로 각종 행정절차에 따른 후속 조치에 착수하는 한편 지역본부 설치도 앞당기기로 했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환동해 바다 시대에 대비해 동해안 발전 전략을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한 계획으로 그동안 경북도가 환동해 지역본부 설치를 정부에 꾸준히 건의해온 사업이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포항에 설치되며 100만 경북 동남권 지역 주민의 민원 해결과 함께 동해안 발전전략을 구체화시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북도청의 북부권 이전으로 불편을 겪어왔던 동해안 주민들의 민원도 상당히 해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부의 승인은 포항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실의에 빠진 포항경제에 힘을 실어 주는 한편 피해복구와 민심의 안정에도 도움이 되도록 한 정치적 고려도 많이 작용했다.

환동해 지역본부 설치에 중점 노력해온 경북도는 대환영의 분위기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중앙정부가 지방현장의 목소리를 감안해 본부 승인을 조기 결정해 준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동해안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앞으로 동남권 4개 시군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동해안 발전 전략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해양개발과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업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핵심적 기지라 할 수 있다. 또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 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으로서도 기능을 살려야 하는 임무를 가지게 된다. 환동해 지역본부의 설치로 경북도내 지역 간 균형발전도 상당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동해 지역본부에 거주하는 공무원만 현재 150명 정도로 내다본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북부권과 동해권 등으로 나눠 행정의 균형점을 찾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북 동해안은 지금 시련기를 맞고 있다. 새 정부 출범으로 표방된 탈 원전 정책의 최대 피해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 동해안은 우리나라 원전의 절반이 위치하고 있으며 한수원 본사 등 관련 산업으로 지역경제의 동력을 찾아가고 있는 곳이다. 그러나 갑작스런 정책 변경으로 대혼란을 초래하고 있으나 그냥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다. 이런 측면에서 환동해 지역본부의 승인은 시의적절한 일이다. 특히 원자력 문제에 대한 올바른 방향 설정 등 지역산업과 민심을 안정시키는데 노력을 경주할 일이다.

포항지역의 피해복구와 경북 동해안 지역의 산업에 대한 전반적 대응력을 높이는 조직으로서 환동해 지역본부의 역할도 기대된다. 경북 동해안은 환동해 중심 허브로서 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많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앞으로 이런 과제 등을 풀어갈 선봉에 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