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연맹 산악구조대
3개월째 체험·강습 중

▲ 인공암벽장에서 클라이밍을 배우는 울릉도 초중학생들. /김두한기자

【울릉】 울릉도 어린이들이 스포츠 클라이밍에 흠뻑 빠졌다.

울릉도는 육지와는 달리 주변이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암벽이 즐비하지만, 지금까지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 2020년 도쿄 하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고 경북도민체전에 시범 종목으로 채택, 암벽등반에서 스포츠 영역으로 들어왔다.

이에 따라 울릉산악연맹 산악구조대(대장 한광열)는 인공암벽장(도동약수공원)에서 이경태, 한광렬, 이철희, 정흥호, 장민규, 김다인 대원들이 자원봉사로 나서 지난 9월 9일부터 매주 토요일 클라이밍체험 및 강습을 하고 있다.

현재 초·중학생 10~20명이 매주 토요일 인공암벽장에서 활발하게 클라이밍을 즐기고 있다. 등반장비(로프, 암벽화 등)는 울릉 산악구조대가 무료 지원한다. 이 강습에는 초등학생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내년부터는 5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최지유(저동초등 5년) 학생은 “클라이밍은 담력을 키우고 높은 곳에 올라가 아래를 내려다보는 짜릿함이 좋다”며 “울릉산악구조대원들이 안전하게 지도해줘 안심하고 클라이밍을 즐기는데 너무 재미있다”고 말했다.

한편, 울릉도는 실내 암벽장이 없어 12월부터는 날씨 때문에 클라이밍 강습을 할 수 없다. 반드시 실내 암벽장이 만들어 울릉군민의 겨울철 여가 활동과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뿐만 아니라 어린 학생들이 클라이밍 선수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