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정책연대협의체를 27일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연대·통합 논의 과정에서 두 당이 처음으로 공식 출범시키는 기구다. 정책연대협의체는 정기국회에서 정책연대를 하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연대, 통합 가능성을 타진하려는 성격이 짙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모임을 계기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중도 연대가 실현될지 주목하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대구 동을) 대표는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바른정당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찬회에서 “통합에 대해 한 분도 반대하는 이가 없는 것이 놀라웠다”며“국민의당과는 정책연대 협의체를 시작하자고 많은 분들이 말을 해줬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원칙과 명분을 지키면서 통합에 나서달라는 뜻으로 이해했다”며 최고위원회에서 정책연대 협의체 추진을 최종 추인한 뒤 본격화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정책연대는 바른정당, 더불어민주당, 어떨 때는 한국당과도 하는 것인데 그래도 바른정당과 가장 유사하니까 협의체를 만들어서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유 대표가 양당 의원 3명씩 정해 27일부터 정책연대협의체를 가동하자고 제안한 데 호응한 것이다. 국민의당에서는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이언주 의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안철수 대표도 정책연대협의체 출범에 적극적이다.

정책연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연대로까지 이어질 지 여부를 놓고는 의견이 분분하다. 유승민 대표는 “아직 선거 연대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여물지 않은 부분이 있어 정책연대부터 하기로 했다”며 “서로 간의 정체성을 훼손하면서까지 연대를 위한 연대를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이런 기류 속에 국민의당 내에서 정책연대에 대한 비안철수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그 길은 결단코 함께할 수 없는 것이고, 가고 싶은 사람만 가라”며 “기어이 통합을 하겠다면 보따리 싸서 나가라”고 반발했다. 유 의원은 “당을 살리겠다고 정치공학에만 매달리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고 한심하지만, 그 정치공학도 참으로 위험천만하기 그지없다”고 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정치는 명분과 실리가 있어야 한다”며 “통합으로 정체성과 가치를 잃고, 원내 의석도 잃는다면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