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소송 등 강력대응
정부, 정밀진단 실시키로

규모 5.4의 포항지진과 포항지열발전소의 연관성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포항 지진 발생 이후 포항지열발전소가 이번 지진의 원인이란 지적이 꾸준하게 제기되자 포항시가 강력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서는 등 둘 사이의 인과관계 여부가 지역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포항시는 23일 시정 브리핑을 통해 이번 지진과 지열발전소와의 연관성이 인정될 경우 시민의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공사중지는 물론 소송 등 강력한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고려대 이진한 교수가 JTBC 뉴스룸에서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 건설이 영향을 준 것이라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히자 포항지열발전소 주관기업인 ㈜넥스지오가 곧바로 9월 작업 중단 이후 뚜렷한 지진이 관측된 바 없다는 해명을 한 바 있다.

또한 경북대 유인창 교수가 지열발전소의 2개 시추공이 강진발생의 원인으로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렇듯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이 22일 “최근 2년간 포항지열발전소의 물 주입 및 배출작업 등으로 인해 포항 주변에 63차례 걸쳐 소규모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혀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연관성 논란은 또다시 불이 붙기 시작했다.

즉, 윤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기상청이 공식 발표한 포항 내륙 지진발생의 경우 모두가 발전소 물 주입 이후 발생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정부는 지난 22일 연관성을 주장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는 물론 국내외 지질·지진 전문가를 구성해 지열 발전소에 대한 정밀진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완료 시까지 지열발전소 공사 역시 중단된다.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시민들이 우려하는 안전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밀진단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민들께서 너무 동요하지 않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지열발전소는 지난 2011년 국가 지열발전 실증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된 설비용량 1.2Mw급 발전소다. 총사업비 433억(국비 184억5천만원, 민자 248억5천만원)이 투입되며 ㈜넥스지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서울대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