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4년에 만들어진 영화 `메리 포핀스`에서 굴뚝 청소부 버트는 이런 노래를 부른다.

`런던의 지붕 위는 정말 멋진 곳이라네/ 온 세상이 발아래로 보인다니까/ 이런 건 새들과 별들과 굴뚝 청소부만 볼 수 있는 거야.`

지붕 위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버트는 특권이라 여겼다. 마찬가지로 산을 오른 자만이 산정(山頂)에서 내려다 보이는 세상을 차지할 수 있다.

특별함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요소다. 일찍이 이를 노린 스위스는 산악지형을 특화산업으로 육성해 세계적인 산악관광지로 거듭났다.

스위스 산악관광의 필수코스로 자리 잡은 융프라우에 이어 최근에는 루체른의 바위산 필라투스(Pilatus)로 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산악교통이 다양하고 체험레저 활동이 풍부해서다.

▲ 필라투스를 상징하는 빨간색 케이블카를 타면 산정까지 30분만에 오를 수 있다.
▲ 필라투스를 상징하는 빨간색 케이블카를 타면 산정까지 30분만에 오를 수 있다.
중세시대에 용이 나타난 곳으로 알려진 필라투스에는 최고 경사각(48도·융프라우 25도)을 자랑하는 산악열차가 다닌다. 기차 이용료는 융프라우 삼분의 일 수준인데 발아래 펼쳐지는 경관은 더 낫단 평가가 나온다. 산꼭대기 바로 아래에 호텔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봤다. 온 세상이 발아래로 보이는 스위스 필라투스 산으로.

경북도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

1. 세계 산악관광의 모범사례 스위스 알프스 산맥
2. 산악관광 특성화 모델 스위스 필라투스 쿨름호텔
3. 국내 산악관광 선점위한 경쟁 -울산 영남알프스
4. 경북도 산악관광 활성화 가능성 및 개발 기대효과
5. 경북 산악을 한국의 필라투스로
 

▲ 쿨룸호텔 내부 세미나실.
▲ 쿨룸호텔 내부 세미나실.

□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

인구 5만7천명이 거주하고 있는 스위스 루체른(Luzern)은 산악관광으로 먹고사는 작은 시골 마을이다.

이 동네에 자리 잡은 필라투스는 산과 호수가 어우러진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지역경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루 반나절 여정도 가능한 까닭에 관광객은 물론 루체른 시민에게도 인기가 많은 산이다.

▲ 필라투스는 스위스 최대 산악레저 타운으로 꼽힌다.
▲ 필라투스는 스위스 최대 산악레저 타운으로 꼽힌다.

필라투스와 관련된 여러 설화는 여행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단순히 아름다운 경치 때문만은 아니다. 스위스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노력이 더해져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산을 두 발로 걸어 오르내린다는 공식부터 깨진다. 산정에 오르기까지 하늘과 호수 어디든 길이 된다. 필라투스의 가장 큰 매력은 유람선과 톱니바퀴 열차, 케이블카, 곤돌라를 모두 타는 `골든 라운드 트립(Golden Round Trip)`을 통해 발산된다. 루체른 교외의 크리엔스(Kriens)에서 곤돌라를 타고 오를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열차로는 반대편 사면에서부터 오를 수 있다.

증기외륜선과 톱니바퀴 열차, 케이블카와 버스를 타고 즐기는 왕복 여행도 가능하다. 해발 2천132m 산꼭대기까지 빨간색 케이블카를 타고 하늘길에 올랐다.

▲ 해발 2천132m의 필라투스 산꼭대기 바로 아래에 세워진 쿨룸호텔. <br /><br />/스위스관광청 제공
▲ 해발 2천132m의 필라투스 산꼭대기 바로 아래에 세워진 쿨룸호텔. /스위스관광청 제공

□ 골든 라운드 트립으로 즐기는 산악레저타운

중간 기착지인 프레크뮌테크역에서는 하이킹이나 스키처럼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다.

필라투스는 스위스 최대 산악레저타운으로 꼽힌다. 인공암장에서는 집라인(zipline), 번지 트램펄린, 보드와 롤러스케이트까지 아이들을 위한 놀이도 가득하다. 겨울에는 스키촌이지만 여름에는 낚시, 등산, 마운틴 바이킹, 하이킹, 곤돌라, 승마, 카약까지 가능한 `산악관광의 천국`으로 바뀐다.

11살 아들과 함께 집라인 체험을 하고 있던 크리벨리(37) 씨는 “케이블카가 없었다면 아이와 함께 산을 오를 엄두조차 내지 못했을 것”이라며 “다채롭고 의미 있는 여행을 만드는 데 산악교통의 역할이 컸다. 남녀노소 누구나 산에 오를 수 있고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enjoy)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고 말했다.

중간역에서 필라투스 정상으로 이어지는 케이블카로 갈아타면 종전과는 다른 풍경이 펼쳐진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숲은 사라지고 암벽이 나타난다. 산정에 이르기까지 케이블카로 30분이면 충분했다.

산꼭대기에서 내려다보는 세상은 녹색과 흰색의 경계가 뚜렷했다. 관광객들은 필라투스 주변을 병풍처럼 에워싼 봉우리들 중심에 서서 깎아지른 바위벽을 바라봤다. “원더풀(wonderful)”, “어메이징(amaging)” 여기저기서 감탄이 터졌다. 과연 산과 물의 제국이다.

▲ 필라투스 쿨룸호텔 프론트.
▲ 필라투스 쿨룸호텔 프론트.

□ 산정에서 보내는 `별 헤는 밤`

2천m가 넘는 산꼭대기 바로 아래 필라투스 쿨룸호텔(Hotel Pilatus-kulm)이 있다. 지난 1890년 문을 연 유서 깊은 산악호텔로 루체른 주(Canton)의 보호 건물로 지정됐다.

2010년 8월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마친 쿨름호텔은 여행 중 아주 특별한 밤을 보내기 좋은 곳이다. 밤이 되면 하늘에서 별빛이 쏟아지고, 산 아래로는 루체른 시내와 호숫가의 불빛이 아름다운 강을 이룬다.

호텔 외관은 호화롭지도, 그렇다고 내부가 화려하지도 않다. `산 위의 성(城)`이라 불리지만 웅장하지 않은 소박함이 오히려 이 동네, 이 산과 조화를 이룬다.

▲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톱니바퀴 산악열차.
▲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톱니바퀴 산악열차.

127년이란 시간을 고스란히 간직한 만큼 호텔 곳곳에 역사적인 장소와 고풍스런 장식이 남아있다. 얼마전엔 리모델링으로 현대적인 감각까지 더했다. 알프스 스타일의 방 27개실과 스위트룸 3개실을 갖췄다. 하룻밤 숙박 비용은 300~400프랑 정도. 언제 어느 객실에서 묵는지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진다.

객실에서 보이는 풍경은 수시로 바뀐다. 산 정상이라 날씨가 자주 변덕을 부리는 탓이다. 구름 없이 맑은 날에는 알프스산 영봉들과 루체른 호수가 저 멀리 보인다고 한다.

이곳 퀸 빅토리아 레스토랑에서는 창문으로 보이는 오렌지빛 노을이 장관을 이룬다. 건물 밖에는 나무 의자와 식탁이 놓여 있어 날이 좋을 때는 야외 식사가 가능하다. 이런 게 진짜 낭만이다.

필라투스가 19세기부터 유럽 부호들이 즐겨 찾는 여행지라는 것이 절로 이해되는 순간. 호텔 프런트에서 만난 스위스인 리나(52)씨는 “결혼기념일을 맞아 지난밤 쿨름호텔에서 아주 특별(special)한 시간을 보냈다.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만 같았다”며 “한밤중 별이 쏟아지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자연과 교감하고 대화를 나눴다”고 평생 잊지 못할 순간이라 말했다.

▲ 퀸 빅토리아 레스토랑의 야외 식탁.
▲ 퀸 빅토리아 레스토랑의 야외 식탁.

□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톱니바퀴 열차

산밑으로 향할 땐 산악열차 `필라투스 반(bahn)`에 몸을 실었다. 케이블카처럼 빨간색을 칠한 열차다. 톱니바퀴를 이용해 오르내린다.

1889년 운행을 시작한 필라투스 반은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톱니바퀴 열차로 알려져 있다. 매년 5월부터 10월까지 깎아지른 절벽과 숲, 들판을 지나 필라투스 정상까지 스릴 넘치는 풍경을 선사한다. 최고 경사도가 48도나 된다. 덜컹덜컹 거리는 기차 진동은 심장박동과 리듬을 맞췄다.

열차는 동굴 사이를 거닐며 루체른 호수와 마을 풍경을 큼지막한 투명 창문으로 파노라마처럼 펼쳐놓는다. 평화로운 알프스의 공기도 마음껏 마실 수 있다. 눈 덮인 바위산의 전경은 내려갈수록 녹색 풍경으로 바뀐다.

▲ 프레크뮌테크역에서 즐기는 산악레저.
▲ 프레크뮌테크역에서 즐기는 산악레저.

같은 열차칸 맞은편에 앉아있던 바브린카(47)씨는 “스위스를 제대로 감상하는 법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산악열차를 타고 바라보는 근사한 풍경”이라며 웅장한 절벽과 숲속으로 다시 시선을 돌렸다.

케이블카로 산을 오르고 산악열차를 타고 내려다본 세상은 루체른의 매력을 온전히 담고 있다. 2천m에 이르는 산을 체력 부담없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이렇게 `발쉽게` 오르내리다니. 왜 사람들이 그토록 스위스에 열광하는지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필라투스 반 해외영업마케팅 관계자는 “해마다 평균 68만명이 필라투스 산을 찾는다. 교통이 편리하고 숙박시설까지 잘 갖춰져 있어 지난 5년간 방문객은 꾸준히 증가했다”며 “관광객 대부분이 골드 라운드 트립을 가장 좋아한다. 실제로 이곳을 찾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필라투스를 선택한 사람들은 특별한 것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여행가”라고 말했다.

온 세상이 발아래로 보이는 감동의 파노라마를 다양한 산악교통이 완성한 셈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