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피해 1천561동
1차 긴급점검 어제 완료
“결과 발표는 2차 조사 후”
이재민들 추위 닥쳐 초조
“안전 건물 미리 알려줘야”

`추위 닥치기 전에 집에 들어갈수 있을까`

정부 합동조사단이 규모 5.4 강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 건축물 1천500여동에 대해 진행 중인 안전점검이 예상보다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돼 이재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22일 포항시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에 따르면 정부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꾸려 지진 발생 다음날인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지진피해 건축물 1천561동을 대상으로 1차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관련기사 2·3·4·5면> 대한건축학회와 대한토목학회,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등 10개 단체 150명은 2인 1조를 이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제시하는 `표준적 방법`을 적용, 조사를 진행했다. 이 방법은 지진이 빈번한 국가에서 통용되고 있는 `지진피해 시설물 긴급위험도 평가`로, 1989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돼 일본(1994년), 뉴질랜드(1998년) 등에서 활용되면서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점검이 이뤄진 건축물은 포항시가 공개한 지진피해 사유시설 1만3천739동의 10% 수준이며 피해가 접수된 건축물 중 외관상 피해가 커보이는 건축물 위주로 선정됐다.

하지만 정부가 이번 1단계 점검에 대한 결과를 별도로 공개하지 않고 2단계 점검 진행 후 최종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오랜 대피소 생활에 지쳐있는 이재민들은 또 한 번 기약없는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게 됐다. 정부가 안전이 우려되는 건물에 대해서는 다소 시일이 걸릴지라도 추가조사를 진행하기로 한 때문이다.

이날 오전 포항시청에서 진행된 `지진피해 건축물 안전점검 진행상황`중간 브리핑에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합동조사단을 대표해 “오늘(22일)까지 지진피해 건축물 1천561동에 대한 1단계 점검을 모두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점검결과를 묻는 질문에는 “점검결과는 개인의 사유재산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고 공개에 따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2단계 점검을 통해 보다 정밀한 분석을 거친 후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정부가 지진피해 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 결과 공개일정을 미루면서 이재민으로 전락한 지진피해 건축물 사용자 또는 거주자들은 답답한 심정을 호소하고 있다.

이재민 정모(47)씨는 “안전점검 결과를 발표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조사를 했다고만 하고 결과는 내놓지 않아 더욱 초조해진다”면서 “조사의 정확성도 중요하겠지만 누가봐도 `안전하다`는 생각이 드는 건물은 조사결과를 공개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금호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지진대책연구실장은 “합동조사단이 모든 건물에 대해 2차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1차 조사에서 안전성이 확보된 건물에 대해서는 이번 주 중으로 순차적으로 건물 관계인들에게 전달해 출입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