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YS서거 2주기 추념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문민정부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남긴 가치와 의미는 결코 폄하되거나 축소될 수 없다”며 문민정부를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념식에 참석, 추도사를 통해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4.19혁명·부마민주항쟁·광주민주항쟁·6월항쟁이 역사에서 제 자리를 찾았던 때가 바로 문민정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독재와 불의에 맞서 민주주의의 길을 열어온 정치지도자들이 많이 계시지만 김영삼이라는 이름은 그 가운데서도 높이 솟아 빛나고 있다”며 “김 대통령님과 함께 민주화의 고난을 헤쳐오신 손명순 여사님과 유족들께 깊은 존경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인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오늘 저는 문민정부가 연 민주주의의 지평 속에서 김영삼 대통령님이 남기신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유훈을 되새긴다”며 “대통령님이 말씀하신 대로 대한민국을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힘은 국민의 화합과 통합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영삼 대통령님은 1950년대에서 90년대까지 독재 권력과 맞서 온몸으로 민주화의 길을 열었다”며 “거제도의 젊은 초선의원은 `바른길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을 가슴에 새겼고, 40여 년의 민주화 여정을 거쳐 도달한 곳은 군사독재의 끝, 문민정부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대통령께서는 취임 후 3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5월 13일 담화문에서 `문민정부의 출범과 그 개혁은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실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했다. 문민정부를 넘어 이 땅의 민주주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신 것”이라며 “법과 정의에 기초한 역사 바로 세우기를 통해 군사독재시대에 대한 역사적 청산도 이뤄졌고, 군의 사조직을 척결하고, 광주학살의 책임자를 법정에 세웠으며,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는 경제정의의 출발이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신속했던 개혁의 원동력은 민주화와 함께 커진 국민의 역량과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믿음이었다”며 “김 대통령께서 연 문민시대는 민주주의를 상식으로 여기는 세대를 길러냈고, 권력의 부당한 강요와 명령에 맞서고 정의롭지 못한 정치를 거부하는 깨어 있는 시민이 늘어나 문민정부 이후 우리는 더 나은 민주주의를 생각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