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정협의회 열어
167개 주택에 즉시 입주
가용 주택 최대한 확보키로
내년 지진 예산 충분히 반영도

▲ 포항지진 후속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제5차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018년 예산안에 지진 관련 예산을 충분히 반영하기로 했다. 특히 포항 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건강보험료, 전기통신료 감면, 사생활 보호 위한 텐트 설치, 세탁서비스 제공 등 현장 지원책 마련에 의견을 모았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청와대는 2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당정청이 피해복구, 활성단층 조사, 내진설계, 특히 학교의 내진보강 등에 대한 지진 관련 예산을 내년도 예산에 충분히 반영하기로 했다”며 “건축법 등 지진과 관련된 법 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재민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 확보된 167개 주택에 즉시 입주시키도록 했고, 부족 주택은 가용 주택을 최대한 확보해 이재민의 불편 해소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지진으로 인해 연기된 수능시험이 차질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돌발 상황을 대비한 시나리오 마련과 시험장 변경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하기 위한 운송수단을 마련키로 했다.

이날 고위당정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원장,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장하성 정책실장, 반장식 일자리 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