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연구원
내일 호찌민서 컨퍼런스

대구·경북연구원(원장 이주석)은 23일 베트남 호찌민시 롯데 레전드호텔 사이공 에메랄드 홀에서 `글로벌 경제 트렌드하에서의 한-베 공동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연구원과 베트남경제연구소, 한국통상정보학회, 베트남 남부사회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제공동학술행사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호찌민시-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기념해 한국과 베트남의 상호 호혜적인 동반관계를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자 모두 4개의 세션으로 준비됐다.

첫 번째 세션은 `도시화에 따른 도전과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급격한 도시화와 이에 따른 제반 문제에 대한 상호 간의 경험을 나눈다.

베트남 남부 사회과학연구소의 원장인 리탄상 박사가 베트남의 경험을 발표하고 대구·경북연구원의 석태문 박사와 조득환 박사가 산업화 과정에서 겪은 경북 농촌과 대구의 경험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발표자와 함께 정명섭 (전)대구시 건설교통국장이 참여해 실질적인 행정 경험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이번 세미나의 제목과 같은 주제를 가지고 3명의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세 번째와 네 번째 세션은 한국통상정보학회가 중심으로 `세계 무역환경의 변화와 베트남의 중요성`,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시장의 이해`라는 주제로 여섯 사람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발표자로서 최경주 계명대학교 교수, 김상우 안동대학교 교수, 정재우 중앙대학교 교수, 여택동 영남대학교 교수, Nguyen Thi Gam 타이응우엔대학교 교수, 윤주영 코트라 호찌민시 관장이 참여한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