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자립도시 포항 만들기

▲ 유럽중앙은행(ECB) 본사가 있는 유럽 금융의 허브 도시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frankfurt am main). 도시의 젖줄인 마인 강과 함께 고층의 건물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강 위로는 운하를 따라 이동하는 관광유람선이 정차해 있다.

□ 독일,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프랑크푸르트

유럽의 오랜 강대국. 통일국가이자 연방국가. 맥주와 소세지가 유명한 나라. 우리에겐 너무나 잘 알려진 이 나라는 광복 이후 간호사와 광부 파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독일은 전세계에서 신재생에너지사업이 가장 잘 정착한 나라로 유명하다.

인구 70만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종교·문학적 역사 깊고 `EU 경제수도`
2013년부터 `기후보호` 프로젝트 가동
시민들의 쉽고 간편한 동참도 큰 역할
2050년내 완벽한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글 싣는 순서

1. 문 정부와 탈원전,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2. 독일은 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시작했을까
3. 에너지 자립도시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4. 대한민국의 에너지자립마을, 충남 태안
5. 포항의 에너지 미래, 지방분권시대에 맞춰

현재 독일에서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100% 달성한 지역은 20곳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 중 15곳이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에 속한다.

독일 최북단에 있는 해당 주는 사계절 내내 강풍이 불어 풍력발전의 조건을 충족하는 지역이다. 적게는 인구 100여 명에서 많게는 1만2천명 정도의 농촌 소도시로 이뤄져 있는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는 그야말로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에 최적의 지리적 요건을 갖춘 셈이다. 이로 인해 이곳 도시들은 에너지자급자족을 실천하고 있다. 인구 약 70만의 도시. 독일 중서부 헤센 주에 위치한, 이 나라의 수도는 아니지만 둘째가라면 서러운 도시가 있다.

정식 명칭은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frankfurt am main). 흔히 프랑크푸르트라고 불리는 이 도시의 시가지에는 `라인 강의 기적`으로 잘 알려진 라인 강 지류인 마인 강이 흐르고 있다. 때문에 도시 이름도 `마인 강의 프랑크푸르트`라는 뜻을 담고 있다.

상공업도시인 이곳은 오래전부터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의 상징적인 도시였다.

9세기에 완공돼 1562년 이후 모두 10명의 황제들이 즉위식을 가진 `카이저 돔` 대성당을 비롯해 `파우스트`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을 집필했던 대문호 괴테가 살았던 `괴테하우스`가 바로 이 도시 한 가운데에 있다. 국가적으로나 종교적, 문학적으로 역사가 오래되고 깊은 도시다.

최근에는 유럽중앙은행(ECB) 본사와 독일연방은행을 비롯해 모든 은행들이 이곳에 터를 잡고 있어 연방정부 독일의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이자 유럽연합(EU)의 경제적 수도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항공·철도·자동차 등 교통의 요지이면서 동시에 도심지를 가로지르는 524㎞의 마인강 운하를 따라 뱃길도 나 있어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프랑크푸르트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이유는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들에겐 `에너지 자립마을`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지구온난화와 신재생에너지가 지구촌 문제로 대두되기 이전 학계에서나 신재생에너지가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할 때부터 이들은 이산화탄소를 버리고 친환경을 붙잡기 시작했다.

□ 신재생에너지, 왜 시작했을까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의 소도시들보다 인구가 70배 이상 많은 프랑크푸르트에서는 지난 2010년 한 해 동안 약 2만2천650GWh의 에너지가 사용됐다.

난방이 50%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고, 전기 사용에 30%, 교통 분야에서 남은 20%가 소비됐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되는 에너지 중 지역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단 5%에 불과하며, 95%가 인근 도시에서 들여오는 수입에너지였다. 공급받는 에너지 역시 천연가스가 57%, 석탄화력이 23%였고,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양은 고작 9% 남짓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 도시는 사용하는 에너지를 모두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을 마련했다.

2012년 3월, 프랑크푸르트 시의회에서 `기후보호를 위한 마스터 플랜 100%`프로젝트가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지자체와 시민, 전문가 등 도시를 이루고 있는 모두가 힘을 합쳐 탄소 발생량의 95%를 감소시키자는 목표가 설정돼 있다.

 

▲ `기후보호를 위한 마스터 플랜 100%` 표지. 2012년 3월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frankfurt am main) 시의회 회의에서 창안된 계획안은 지자체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양을 95%까지 줄이자는 목표 아래 프라운호퍼(Joseph von Fraunhofer) 연구소 등을 비롯한 학계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에너지 변환 계획들이 담겨 있다.
▲ `기후보호를 위한 마스터 플랜 100%` 표지. 2012년 3월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frankfurt am main) 시의회 회의에서 창안된 계획안은 지자체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양을 95%까지 줄이자는 목표 아래 프라운호퍼(Joseph von Fraunhofer) 연구소 등을 비롯한 학계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에너지 변환 계획들이 담겨 있다.

에너지 사용량을 2050년 기준으로 현재보다 절반까지 줄일 수 있는 여러 방안들과 함께 부족한 양은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충당하자는 논의 결과도 담겼다. 독일 연방정부는 오는 2018년까지 총 90만 5천 유로를 프랑크푸르트시에 지원하기로 했다.

`모든 것`을 `모두`가 노력하자는 대전제 하에 2013년 1월부터 이곳에서는 본격적인 프로젝트가 시동을 걸었다.

우선 시는 프로젝트 가능성 조사 계획안들의 분석에 초점을 맞췄다. 기간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이었다. 연구는 프라운호퍼(Joseph von Fraunhofer) 연구소가 참여했다. 다양한 자료들이 분석된 결과, 프랑크푸르트에서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다시 지역 내에서 재활용하는 방법 등을 통해 현재의 에너지 소모량을 줄일 수 있음은 물론, 탄소 배출량도 저감될 것이라는 연구소의 긍정적인 의견이 나왔다. 과학자들이 전력과 난방, 교통 등 세 갈래로 나눠 분석한 결과는 프랑크푸르트가 오는 2050년 안에 완벽한 재생에너지를 보급할 수 있다는 목표를 입증했다.

계획안의 성공을 위해 프랑크푸르트는 주변 라인마인지역 타 도시들과의 공조체제를 구축했다.

2013년 봄 라인마인지역 도시들은 마스터 플랜에 따른 `에너지 전환사업`에 협조할 것을 동의하고 공동지역 에너지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100여 개의 기관과 약 15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들은 △에너지 공급 △가동성 △설계 및 생활 △사업 △가치창출 등으로 큰 틀을 잡았다.

도시의 대대적인 변화에는 시민들의 의견도 적극 반영됐다. 프랑크푸르트 내 5개의 시범지구(버켄하임, 회흐스트, 북서부, 북동부, 운터리더바흐)에서 수집된 여러 에너지 전환 방법은 현재까지 단기·중기·장기적 방안에 따라 113가지가 목록화됐다.

도심지를 도보로 이동하는 `시티 도보 투어` 를 비롯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도심지 보물찾기 `지오캐싱`과 “버리지 말고 수리하자”는 발상 아래 만들어진 `리페어카페`, 의류를 포함해 자신이 사용했던 물건들도 타인에게 기증할 수 있는 `기브박스`까지 단순하지만 쉽게 참여가 가능한 제안들이 프랑크푸르트에서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은 올해 다른 지구에도 확대됐다. 여전히 프랑크푸르트는 `기후보호를 위한 마스터 플랜 100%`을 이어오고 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