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정원 특활비` 사무실·집 압수수색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 대구·경북(TK) 의원뿐 아니라 여당 의원들도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검찰의 조사를 받게될 것으로 보여 TK 정가가 초비상상태에 들어갔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자유한국당 최경환(경산) 의원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과 관련,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예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 의원은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 전 원장도 2015년 10월께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겠다는 이 전 실장의 보고를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술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국정원 회계장부 등도 확보한 상태다.

이 전 원장은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야권 의원들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축소하려 하자, 이를 적극 도울 적임자로 최 의원을 선택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편의를 바라며 예산 편성권을 쥔 정부 책임자에게 로비 개념의 특수활동비를 겐넨 만큼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된다고 보고 수사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20일 오전 최 의원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곳에서 각종 내부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 증거자료를 압수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해 국정원에서 나간 특수활동비가 최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전달받았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됐는 지 등을 확인한 뒤 최 의원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최 의원 측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적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