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정원장, 국회 정보위서 답변

▲ 서훈(앞줄 왼쪽) 국정원장이 16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하며 강석호(오른쪽) 국회 정보위원장,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 등과 함께 위원회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원이 TK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국회에 출석한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16일 “근거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서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각에서 국정원 간부들이 과거 국회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다는 주장이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특히 서 원장은 한 일간지가 자신의 발언을 직접 인용해 보도한 것과 관련해 “자신은 △여야 의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 △돈을 받은 의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국정원 간부들이 2015~2016년 여야 의원 5명에게 10여 차례에 걸쳐 수백만 원씩을 떡값 명목으로 건넸다 △국정원에 근거자료가 남아있다는 등의 말을 전혀 한 적이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김 의원은 또 “정보위원들이`국정원에 관련 예산이 있으니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서 원장은 `없다`고 답하면서 `검찰로부터 통보를 받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서 원장은 `이 문제를 국정원이 자체조사했느냐`는 질문에는 “확인은 했다”고 답변했다. 서 원장은 과거 예산 관련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선 “예산 보존 연한이 5년이어서, 2012년 이전 서류는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이어 “(일부 언론에 나온 것처럼 특수활동비 전달 관련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를 정보위원들에게 하거나, 정보위원들과 떡값 등을 언급한 얘기를 나눈 적은 일절 없다”며 “해당 언론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국정원이 빼돌린 30억 원이 더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그런 사실이 없으며, 관련 언론사에 대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국정원장, 의원들에 특활비 의혹…수사 불가피할 듯` 제하의 기사와 관련해 상기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