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1일까지 통보

포항지역 수능 시험장의 내진성능이 확보되지 않아 수험생들이 타 지역 이동 응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한차례 연기된 수능일인 23일에도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포항시내 학교시설 중 내진 성능이 확보된 곳은 35%에 불과하다.

16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이날 현재 포항에서는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126개 중 91곳의 학교 시설에서 지진 피해가 발생했다. 수능 고사장으로 지정된 14곳(예비교 포함) 중에서는 10곳에서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포항지역의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교시설 328곳 중 내진성능이 갖춰진 곳은 115곳(35.0%)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지진 피해 규모에 따라 기존 시설 보강이 일주일 사이에 이뤄질 수 있는지 여부가 불확실하다. 포항지역 내에서는 시험장을 옮겨도 추가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안전과 함께 수험생들의 집중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최악의 상황에는 포항 수험생들이 대구 등 타지역으로 이동해 시험을 치러야 하는 상황도 초래될 전망이다.

포항지역 수험생만 5천500여명인데다 감독관까지 계산할 경우 6천명 가량이 이동할 경우 대혼란이 초래될 우려가 있어 교육 당국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교육부는 대체시험장 마련 등 수능 시험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오는 18일까지 결정하고 학생들에게는 21일 결정된 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포항지역의 지진 피해 현장을 찾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시험장 변경 여부를 묻는 말에 “도교육감과 교육장 등 관계자들의 모든 의견을 수렴해 중앙에서 시험장 변경과 관련된 사항을 결정하겠다”며 “포항지역을 벗어나는 것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교육부는 포항 외에는 시험장을 재배치하지 않을 방침이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