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국 참가자 대상 발표

포스코의 외주협력사 인재육성 지원모델이 APEC미래교육포럼에서 소개돼 호평을 받았다.

포스코는 16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제13차 APEC 미래교육포럼에서 `중소 협력기업 상생 인재육성을 통한 동반성장`이라는 주제로 포스코형 상생 인력육성 모델을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17개국 참가자 170명 앞에서 발표했다.

APEC 미래교육포럼은 2003년부터 우리 정부가 APEC 지역의 교육방법론과 모범사례 공유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는 APEC정상회의와 연계해 `APEC 역동성 창조와 청년 고용가능성 증진을 위한 혁신적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베트남 교육훈련부와 공동으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열리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7월 고용노동부 국가인적자원개발 평가에서 외주협력사 인재육성 지원 최우수등급을 받아 이번 포럼 `고용가능성` 세션에 참가하게 됐으며, 청년고용 확대와 외주협력사의 인력난 해소를 동시에 실현시키기 위해 중점 추진중인 `성장단계별 상생 인력 육성모델`을 소개했다.

포스코형 `성장단계별 상생 인력 육성모델`이란 외주협력사 직원의 성장단계를 `취업희망자`, `신입사원`, `일반직원`, `중간관리자`로 나눠 단계별로 차별화된 실무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제도다.

즉 `취업희망자`에게는 직장인 기본소양과 기초직무 역량을 배양시키기 위해 2개월 집중교육을 실시하고, 고용이 확정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는 직무에 맞는 역량을 조기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실무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게 지원한다.

포스코는 2016년 처음으로 도입된 외주협력사 `취업희망자` 교육을 통해 9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 중 80명이 실제로 외주협력사에 채용됐다.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학습병행제` 교육을 통해 2015년 도입부터 현재까지 49개사의 신입사원 581명이 교육을 수료했다.

포스코는 2005년부터 이 제도를 활용해 교육시설, 최신 실습장비, 강사인력을 지원해 외주협력사 임직원 교육을 지원해 지난 10여 년 동안 500개 이상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총 45만 명 이상의 근로자들을 교육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포스코는 지난 11년간 고용노동부 국가인적자원개발 사업기관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9월 외주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두 자릿수 임금 인상을 위한 재원으로 외주비를 1천억원 증액한 바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