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칠레 고배
미국 탈락도 충격
브라질 21회 연속 출전
아이슬란드·파나마는 첫 출전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 팀의 면면이 확정됐다.

16일(한국시간) 페루-뉴질랜드의 대륙 간 플레이오프에서 페루가 2-0으로 승리하면서 대륙별 예선을 통과한 모든 팀이 결정됐다.

유럽에선 14개 팀이 살아남았고, 남미와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각각 5개 팀, 북중미에서 3개 팀이 예선을 통과했다. 32개 팀은 내달 1일 조 추첨을 통해 조별리그 상대를 정하고, 6월 본게임에 돌입한다.

◇신태용호 32개 출전국 중 `최약체`?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32개 출전국 가운데 가장 약한 팀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은 10월 국제축구연맹(FIFA)랭킹에서 62위를 기록해 32개 팀 중 29위에 그친다.

한국 축구대표팀보다 FIFA랭킹이 낮은 팀은 사우디아라비아(63위)와 개최국 러시아(65위)뿐이다.

12월 본선 조 추첨에서도 한국은 가장 낮은 4번 포트가 확정됐다.

4번 포트가 아닌 1~3번 포트의 강호들과 `죽음의 조`에 묶일 가능성이 크다.

같은 아시아 대륙의 팀들과는 맞붙지 않기 때문이다. 유럽 국가 두 팀이 같은 조에 편성될 수도 있다.

한국을 뺀 나머지 31개국 가운데 호락호락한 팀이 하나도 없다.

◇이탈리아, 예상 외 탈락

러시아 월드컵은 유독 강팀들이 예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전통 강호` 이탈리아(FIFA 랭킹 15위)는 유럽예선 플레이오프에서 스웨덴에 밀려 60년 만에 본선 진출에 실패했고, `오렌지군단` 네덜란드(20위)도 예선을 통과하지 못했다.

북중미에선 스포츠마케팅 최대 시장 미국(27위)이 탈락해 FIFA에 큰 충격을 안겼고, 남미에선 지난해 남미축구선수권대회(코파 아메리카) 챔피언 칠레(9위)가 떨어졌다.

강팀들이 우르르 떨어져 각 팀에 속한 슈퍼스타들도 러시아 월드컵 초청장을 받지 못했다.

칠레의 스트라이커 알렉시스 산체스(아스널)가 고개를 떨군 가운데, 네덜란드의아리언 로번(바이에른 뮌헨)과 이탈리아의 거미손 골키퍼 잔루이지 부폰(유벤투스)은 대표팀 은퇴를 선언했다. 웨일스(14위)의 개러스 베일(레알 마드리드)도 예기치 않게 긴 여름 휴가를 받았다.

◇브라질, 1회부터 21회 연속 출전

브라질은 1930년 우루과이에서 열린 제1회 월드컵부터 제21회 러시아 월드컵까지 21개 대회 연속 출전을 기록한 유일한 팀이다. 뒤를 이어 독일(17회), 이탈리아(14회·러시아 월드컵 탈락), 아르헨티나(12회), 스페인(11회)이 연속 출전 기록을 갖고 있다.

한국은 9회 연속 본선진출에 성공해 이 부문 6위를 기록 중이다.

러시아 월드컵을 통해 첫 본선 무대를 밟은 팀도 있다. 바이킹의 후예 아이슬란드와 북중미 파나마는 우여곡절 끝에 러시아 월드컵 예선의 벽을 뚫었다.

월드컵 최다 우승국은 브라질(5회)이다. 독일과 이탈리아(이상 4회)가 그 뒤를 잇고 있는데, 이탈리아는 예선에서 탈락했다.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가 각각 2회씩, 프랑스, 스페인, 잉글랜드가 각 1회씩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