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혼 前 국무부 군축특보

로버트 아인혼 전 미국 국무부 군축담당 특보는 15일 “미국의 전술 핵무기를 한반도에 배치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고 말했다.

아인혼 전 군축특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백승주(구미갑) 의원이 주최한 초청 간담회에 연사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는 한반도 내 미국의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채택한 한국당의 입장과 배치된다. 아인혼 전 군축특보는 “한국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면 오히려 북한의 선제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의견이 워싱턴에 있다”면서 “(되레 한국이) 전술핵을 (미국에)반환하는 게 양국 간 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술핵 재배치가 국내외 관련 여론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아인혼 전 군축특보는 “한국 내에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안다”면서 “핵무기를 배치한다고 하면 반대가 더욱 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사드배치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알지 않느냐”면서 “중국이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미국의 핵무기가 동아시아에 영구적으로 배치됐다는 공격적 신호로 여기면서 한·중 관계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인혼 전 군축특보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류의 핵 공유 협정도 동북아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