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국민의당과 통합땐
文 정부 독주 막을 발판 마련

바른정당발 중도보수통합이 가능할 지 여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을 아우르는 중도보수 개혁 세력들이 통합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간의 정책연대다. 이 연대가 성사되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바른정당은 양당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민통합포럼을 주요 창구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양당 원내대표가 이전부터 구축해 온 정책연대 협의 채널을 가동해 예산국회, 입법국회에서 정책적 연대를 한다는 계획이다. 의석수 11석으로 줄어들면서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잃었지만 야권 정계개편의 중심이 돼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책연대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연대로 확대될 수 있을 지 여부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부정적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밑그림을 그리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유 대표는 적극적이다. 추가 탈당을 시사한 일부 의원들과 약속한 대로 12월 중순까지 중도보수통합의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유 대표가 중도보수통합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달 이내 통합추진위원회 구성 등 가시적인 성과물을 내야 하는 만큼 유 대표는 시간과의 싸움을 하고 있다.

꿈틀거리는 중도보수통합에 비해 중도보수통합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홍 대표와 유 대표간의 장외 설전이 이어지면서 양측 감정의 골은 깊어질 때로 깊어졌다. 특히 홍 대표는 바른정당 잔류파를 잔류 배신자 집단이라고 선을 긋는 등 바른정당과 거리두기에 나섰다.

국민의당과는 그나마 긍정 신호가 이어지고 있다. 유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어제(14일) 안 대표를 취임 후 예방 차 만났고 비공개 대화를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제 막 진지한 대화를 하기 시작했다”며 “서로 국가 미래를 위해 힘을 합쳐보자는 취지로 협력과 정책연대를 통해 공통 분모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연대나 (당대당) 통합까지 발전되기에는 아직 갈길이 굉장히 멀다”고 말했다.

실제 국민의당 내 호남 중진 의원들이 중도보수통합을 추진하려는 안 대표의 구상에 비판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향후 정치적 상황에 따라 중도보수통합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남았지만 현재로서는 반쪽 통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