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예방 불발 놓고
“졸렬” “배신자” 비방전
국민의당과는 협력 확인
선거 연대 가능성 열어

2차 탈당으로 비교섭단체로 추락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냉대에도 불구하고 협력 및 연대제스처를 하는가 하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는 선거연대를 시사해 새로운 활로모색에 나섰다는 평가다.

먼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4일 유 대표의 신임인사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지난 13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유 대표가 홍 대표를 예방하려 했으나 홍 대표가 거절하면서 장외 설전이 벌여졌기 때문이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어제 홍 대표를 예방하겠다고 (한국당 측에) 수차례 연락했지만 사실상 한국당이 거부하고 있다”며 “홍 대표와 어떤 자리에서 만나든 두 당간 협력 및 연대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예의차 예방하는 것조차 거부하는 졸렬한 작태를 보고 상당히 실망을 했다”고 했다.

이에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바른정당을 “잔류 배신자 집단”이라고 규정했다. 홍 대표는 “그들(바른정당)과 함께 하는 것은 당내 분란만 키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특히 “잔류 배신자 집단에서 소위 말로만 개혁 소장파니, 운운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그들은 정책으로 개혁을 이뤄낸 것은 하나도 없다”며 “입으로만 개혁으로 포장해 국민들을 현혹하고 오로지 당내 흠집내는 것만 개혁인양 처신해 오히려 반대진영에 영합하는 정치로 커왔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문을 닫는다`는 말을 재차 언급하며 “그들의 실체를 국민들의 투표로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반대로 유 대표는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만나 양당 간 협력 의지를 다지며 정책연대는 물론 선거연대 가능성을 열어둬 관심을 끌고 있다.

안 대표는 취임 인사차 찾아온 유 대표에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기득권 정치를 깨고 새로운 정치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유 대표는 경제학자로, 저는 벤처기업가로 시작했다”며 “함께 새로운 개혁의 파트너로서 할 수 있는 여러 일에 대해 깊은 논의와 협력을 시작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에 유 대표는 “앞으로 양당 사이의 진지한 협력 가능성을 얘기해보기 위해 방문하게 됐다”고 답했다.

유 대표는 특히 “김동철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들으면서 바른정당과 많은 부분에서 생각이 일치하고, 또 국가적으로 제일 중요한 안보·경제·민생·개혁에 대해 생각이 많이 일치해 협력할 부분이 굉장히 넓다고 생각했다”며 “짧은 시간 어느 정도 합의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진솔한 대화를 통해 양당 간의 협력을 얘기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비공개로 전환된 대화에서는 배석자 없이 5분간 진행됐는데, 정책연대 또는 선거연대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