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우회적으로 비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2일 처음으로 적폐청산에 대해 처음 언급한 데 이어 13일·14일에도 잇따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과 관련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이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되고, 김태효 전 청와대 비서관이 출국 금지되는 등 검찰 수사가 임박했다는 판단에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강연차 바레인을 방문 중인 이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고 강연 내용을 소개하며 강연 전문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강연 말미에 `빠른 발전 과정에서 정치적 동요가 많았는데 어떻게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었나`라는 질문을 받고 “서구식 민주주의가 도입되면서 간극이 있어서 충돌의 여지가 있었지만 그래도 비교적 성공적으로 조화시켜 오늘의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산업화와 민주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여러 분야에서 갈등이 있지만, 우리가 이뤄놓은 결과를 훼손시켜서는 안 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같은 질문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오늘의 현실을 새삼 돌아보게 하는 인상 깊은 질문이었다”고 말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는 비판적인 입장을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