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국가정보원이 청와대 뿐 아니라 현역 여야 의원 등 정치권에도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대구·경북(TK) 지역 정가는 하루 종일 술렁였다. 지역 정가에서는 TK의원들 중 누가 거론됐는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머니투데이는 14일 사정당국을 인용해 국정원이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여야 의원 5명에게 떡값 명목으로 수 백만원 씩 모두 10여 차례에 걸쳐 특수활동비를 건넨 것으로 보도했다. 현직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3명은 재선과 3선 의원, 2명은 20대 초선 의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매체는 “국정원 간부들이 국회 상임위원회 참석 등을 위해 국회를 방문할 때 일부 의원들과 개별적으로 외부에서 식사 자리를 갖는 자리에서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정보위원회 출신 의원들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TK지역에서는 2명의 의원이 `떡값 리스트`에 포함됐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돌고 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국정원이 국회의원들에게 특활비를 전달했다는 관련자 진술은 확인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이와 관련해 떡값 리스트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TK의원들은 전화를 받지 않거나 침묵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관련 의원의 보좌진들은 “이 내용에 대해 자세히 모른다”고 답변하거나 “특수활동비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과 관련,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을 박근혜 전 대통령과 공모해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5천만원에서 1억원씩 약 40억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지난 2일 구속했다. 또 남재준·이병호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