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환자 꾸준히 늘어
2010년 34만→지난해 65만명

골프나 등산처럼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어깨 주변에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어깨를 들고 돌리는 역할을 하는 부위의 근육과 힘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다.

14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회전근개파열 환자는 지난 2010년 34만 2천478명에서 2016년 64만 6천833명으로 6년만에 88.9% 증가했다.

어깨질환은 조기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효과적이지만 단순히 노화 현상으로 여겨 병을 방치하는 경우가 잦다.

중년층은 어깨 통증을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오십견으로 단정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있다. `50세의 어깨`라는 뜻에서 유래한 오십견의 정확한 병명은 동결견이다.

동결견에 시달리면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어깨 전체가 누가 건드리기만 해도 자지러지게 아프다. 심한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는 환자도 있다.

팔을 어깨 위로 아무리 올리려고 해도 올라가지 않으면 동결견, 아프긴 해도 반대쪽 팔로 아픈 팔을 올렸을 때 올라가면 회전근개파열로 보면 된다.

어깨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약물·주사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 및 재활 치료로도 충분히 상태가 나아질 수 있다.

동결견은 대부분 꾸준한 스트레칭이나 약물요법 등으로 상태가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회전근개파열은 치료를 미뤄 근육이 완전히 파열되면 수술적 봉합도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깨 주변의 근육이 심하게 손상되거나 힘줄이 파열됐을 때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