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노인-홀몸노인 식생활차이 분석
홀몸노인, 밥과 김치·밥과 국 등
단조로운 식단으로 끼니 때워
반찬 있어도 잘 챙겨 먹지 않아

부부보다 혼자 사는 노인의 영양 상태가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이든 아내든, 짝이 있어야 밥맛도 더 좋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드러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부부 노인과 홀몸 노인의 식생활 차이를 분석한 `노인 특징별 맞춤형 식사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원방안`보고서를 14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노인 부부는 과일·떡·고구마·샐러드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하고 하루 평균 두 번 식사를 했다.

주로 계란이나 김, 김치로 식단을 꾸렸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육류 섭취로 단백질을 챙겼다.

홀몸 노인은 주로 밥과 김치 또는 밥과 국으로 끼니를 때웠다. 노인 부부와 비교하면 식단 구성이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이들은 자녀와 함께 살더라도 스스로 상을 차려 혼자 식사할 때에는 반찬이 있어도 잘 챙겨 먹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한국영양학회가 발표한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을 보면 65세 이상 남성은 하루 2천㎉, 여성은 1천600㎉를 섭취해야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밥 한 공기는 300㎉, 갈비찜 1토막은 100~140㎉, 김치 1접시(100g 기준)는 16~30㎉에 해당한다.

김정선 연구위원은 “홀몸 노인은 주로 혼자 식사하기 때문에 조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식욕이 떨어져 결식이나 편식을 하는 일이 잦았다”며 “혼자 사는 노인 절반 가량이 영양위험군으로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