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경일대 연합팀, 블록 형태 건설자재 개발
`PVC 에코 디자인 어워드` 참가… 최우수상 영예

▲ 영남대와 경일대 연합팀이 최근 `PVC 에코 디자인 어워드`에 참가해 `최우수상`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남대 제공

최근 영남대와 경일대 학생으로 구성된 연합팀이 버려진 PVC(폴리염화비닐) 자재를 재활용하는 아이디어를 활용해 `PVC 에코 디자인 어워드(PVC ECO Design Award 2017)`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PVC 에코 디자인 어워드`는 PVC의 유용성과 자원순환성에 디자인을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개발하고 용도 발굴을 위해 기획된 공모전으로 올해가 3회째다.

올해 공모전의 주제는 `일상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담다`로 300여 개 팀이 참가해 예비심사를 통과한 100여 개의 아이디어 작품이 본 심사에 참가했다.

심사결과 영남대 문준식(산림자원 및 조경학과 3학년), 권혜원(생명공학부 3학년), 경일대 황순철(신재생에너지학부 2학년) 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PVC DIY Block Garden`. PVC 재질의 폐자재를 이용해 만든 블록 형태의 소규모 건설 자재다. 누구나 손쉽게 이용 가능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문준식씨는 “블록 모듈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 화단이나 텃밭, 계단 등의 시설물을 쉽게 만들 수 있다”면서 “누구나 간단히 설치할 수 있고, 선호하는 색상으로 제작이 쉬워 미관상으로도 이점이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참여형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의 콘셉트와 실물 제작품은 최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서 전시돼 참가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경산/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