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3일 의원총회를 열기로 한 가운데 친박계가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의원 8명의 복당 절차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은 8명의 한국당 재입당 과정에 절차의 문제가 있다며 의총 소집을 요구했고,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의원 전원에게 의총 소집을 공지했다. 이같은 친박계의 반발에 홍준표 대표도 정면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홍 대표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복당한 국회의원 9명(주호영 의원 포함)과 50여명 지구당 위원장, 130여명의 기초, 광역의원은 지난 금요일 아침 재입당 심사위원회의 심사 결과 만장일치로 복당이 결정됐고 최고위원 과반인 5명의 참석과 찬성을 거쳐 당헌당규에 따라 합법적으로 결정된 것인데 절차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친박계 의원들에게 공식적인 절차를 밟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홍 대표의 발언으로 인해 이날 열릴 의원총회가 8명의 복당 절차를 설명하는 수준에서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친박계 한 의원은 “다같이 자중하고 미래를 위해 행동해야 하는데 각자가 정치 세력을 확장하려고 한다면 다같이 죽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고 하더라도 복당파를 어떻게 한다고 전망하는 것은 너무 앞서간 해석”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흠 최고위원, 김진태 의원 등은 김 의원을 향해 총선 패배의 원인을 제공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면서 당에 해를 끼친 것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원총회를 요구한 한 친박계 의원은 “당이 위기일 때 등졌던 사람들(복당파)이 개선장군처럼 들어와선 안된다”며 “의원총회가 열리면 다양한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