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발레단
29~30일 오후 7시 30분
포항문예회관 대공연장서
전 세계 크리스마스의 전령사
온 가족 즐기는 겨울동화이야기

▲ 한국 최고의 발레단인 국립발레단의 고전 발레 걸작 `호두까기 인형`공연이 오는 29, 30일 오후 7시 30분 포항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열린다. /국립발레단 제공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립발레단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이 포항을 찾는다.

(재)포항문화재단은 재단출범기념 국립명품 시리즈 두번째 순서로 국립발레단의 발레`호두까기 인형` 공연을 오는 29, 30일 오후 7시 30분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 마련한다.

매년 겨울이면 전 세계에 울려 퍼지는 크리스마스의 전령사 `호두까기 인형`은 전세계 발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콤비 차이콥스키와 마리위스 프티파가 탄생시킨 고전 발레의 대표작이다.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와 더불어 `고전 발레의 3대 명작`으로 불리는 이 작품은 1892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된 이후 크리스마스 발레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 `호두까기 인형` 공연 모습.<br /><br />/국립발레단 제공
▲ `호두까기 인형` 공연 모습. /국립발레단 제공

오늘날 `호두까기 인형`은 프티파의 원전을 바탕으로 바이노넨 버전(마린스키발레단), 그리가로비치 버전(볼쇼이발레단), 발란신 버전(뉴욕시티발레단), 누레예프 버전(파리오페라발레단), 바리시니코프 버전, 라트만스키 버전(아메리칸발레시어터), 라이트 버전(로열발레단) 등 개정판만 10여 개가 넘는다.

국립발레단은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을 33년간 이끌었던 전설적인 안무가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안무 버전의 `호두까기 인형`을 2000년 국내 초연한 뒤 매년 선보여 해마다 `전일 전석 매진` 기록을 세웠다. 이번 무대는 2014년 독일 슈투트가르트발레단의 수석무용수로 활약한 강수진 예술감독이 이끈다.

`호두까기 인형`은 환상적인 작품의 세계로 유명한 독일 작가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크리스마스 이브에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받은 주인공 소녀 마리의 꿈속에서 펼쳐지는 모험과 낭만을 그렸다. 동화 같은 이야기 속에 화려한 테크닉과 아름다운 무대장치로 관객을 만나 가족, 연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웅장한 무대와 의상에서 만들어진 고난도 동작은 어른들까지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국립발레단의 무용수들의 혼이 깃든 몸짓 하나하나가 모여 관객들에게 최고의 공연 선물을 선사한다.

2막 2장으로 구성돼 있고, 이중 2막에 나오는 디베르티스망(극 줄거리와 상관없이 볼거리로 제공되는 여흥 춤) 장면은 웅장하다. 스페인 중국 인도 러시아 등 각국 인형들의 춤을 넣어 작품의 예술성을 더했다. 눈의 나라에서 24명의 발레리나들이 펼치는 `눈송이 왈츠`, 꽃의 요정들이 왕자와 함께 추는 경쾌한 `꽃의 왈츠`, 남녀 무용수의 기량을 음미할 수 있는`사랑요정과 기사의 춤`, 높은 점프, 고난도 회전 등 발레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준다. 주인공 소녀 이름을 마리로 바꾸고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해주는 주인공의 큰아버지 드로셀마이어를 법률가이자 마법을 쓰는 신비로운 인물로 설정하는 등 각 등장인물에 구체적인 설정을 추가해 극의 개연성을 높였다.

크리스마스 이브, 아저씨로부터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 받은 마리는 인형을 안고 잠에 빠진 후 왕자로 변한 호두까기인형과 함께 전세계로 환상 여행을 떠나는데….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