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경주엑스포 개막
오늘 현지서 `안동의 날`
다채로운 공연 선 보여

【안동】 안동시와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은 13일 베트남 호찌민시 응우엔후에 거리에서 `안동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시에 따르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안동만이 갖고 있는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베트남 호찌민 인민위원회, 베트남 여성동맹, 주 호찌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호찌민 한인회, 경북도 등이 참여해 더욱 알차고 풍성한 행사가 될 전망이다.

안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의 도시로서 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안동이 가진 문화적 우수성을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널리 알리고 문화를 통한 베트남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안동시와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은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이외에도 베트남 대표 문화관광도시인 호이안시에서도 오는 15일 `안동의 날`을 개최해 이 도시와도 교류를 이어간다. 호이안 인민위원회, 호이안 문화센터와 공동으로 행사를 주관하고 꽝남성 일대의 주요 내빈들도 참여할 계획이다.

시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 전통유교문화 가치를 재조명하고 양국의 우호 증진에도 나선다.

먼저, 유교문화보존회는 대한민국 유림의 본 고장인 안동의 유림들이 유교문화를 전통·계승해 그 정신을 이어가는 모습을 베트남에서 재현했다. 지난 11일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 개막식에 앞서 행사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서제를 올렸다. 이어 조상 공경 문화행사인 석전제와 술 마시는 예법을 시연하는 향음주례를 진행했다.

윤병진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사무총장은 “현재 베트남은 투자 1위, 수출 3위인 나라로 본 문화 행사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 양국과 호찌민, 호이안, 안동과의 우호증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를 통해 안동의 전통유교문화 가치가 재조명되고 베트남과의 교류로 서로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양국의 우호관계가 더욱더 증진되어 동아시아의 공동번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호찌민-경주 세계 문화엑스포 2017`은 1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23일간 `문화교류를 통한 아시아 공동 번영`을 주제로 호찌민시청 앞 응우엔후에 거리, 9.23공원, 시립미술관, 오페라하우스 등 호찌민시 전역에서 열린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