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9일 대경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구미5공단과 포항신항만을 연결하는 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홍희(구미) 의원은 “각종 물류비를 절감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구미와 포항신항만을 연결하는 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연구에 속도를 내라”고 주문했다.

김창규(칠곡) 의원은 “현재 지역의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인구감소 및 저출산 문제 극복방안에 대한 정책적 연구가 1건도 없다”고 지적하고 “지역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요구했다.

배진석(경주) 의원은 “경북과 대구의 수탁과제 및 연구과제를 보면 대구시 쪽으로 많이 치우쳐 있다”고 지적하고 “경북의 연구과제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전반적인 경영진단을 통해 적자를 줄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경식(포항) 의원은 “연구원들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신상필벌 문화를 확립하고, 아울러 23개 시군과 연계한 연구를 발굴하고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박현국(봉화) 의원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운영비가 지원되는 입장에서 굳이 청사건립 기금을 적립할 필요가 있느냐”면서 “도의회와 대구경북연구원의 소통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

도기욱(예천) 위원장은 “대구경북연구원이 대구와 경북의 매년 반복되는 수탁과제를 대행하는 기관에 머물지 말고 변화의 시대에 걸맞게 연구원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