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 경고` 국회연설
대화 전제로 `핵 폐기` 내세워

한국을 국빈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국회연설을 통해 북한 김정은 체제에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날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 체제는 미국의 과거를 유약함으로 해석했지만, 이는 치명적 오산이 될 것이다. 우리는 과거 행정부와 다른 행정부다. 오늘 나는 한미 양국뿐 아니라 모든 문명국을 대신해 북한에 말한다”며 “우리를 과소평가하지도 시험하지도 말라”고 북한 김정은 체제에 직접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미국 대통령으로는 24년 만에 국회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35분 가까운 연설의 대부분을 대북 메시지에 할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적시하며 “북한의 독재 체제 지도자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어왔다”며 “당신이 획득한 무기는 체제를 심각한 위험에 빠뜨리고, 어두운 길로 향하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위협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할아버지가 그리던 낙원이 아니고 그 누구도 가서는 안 되는 지옥이지만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범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나은 미래를 위한 길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것의 출발은 공격을 종식시키고 탄도 미사일 개발을 멈추고,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총체적 비핵화”라고 말했다. 즉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북한 지도자들이 도발을 멈추고 핵을 폐기하는 경우”라고 강조한 것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미국이나 동맹국이 협박과 공격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역사상 최악의 잔혹이 이곳에서 반복되도록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땅은 우리가 지키기 위해 생명을 걸었던 땅”이라며 한반도 수호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피력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책임있는 국가는 힘을 합쳐서 북한의 잔혹한 체제를 고립시켜야 하고, 어떤 형태의 지원이나 공급 용인을 부정해야 한다”면서 “모든 국가들, 중국과 러시아도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완전히 이행하고 외교 관계와 무역을 단절시켜야 한다”고 촉구해 국제사회의 압박을 통한 한층 강력한 대북 추가 제재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