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韓美정상회담
북 제재·압박 전략 재확인
文 “한국 자체 방위력 증강
전례없는 수준으로 추진”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해제
FTA 신속한 협의 등 합의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미 공동 언론행사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북핵해법과 한미FTA 등 양국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갈수록 높아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압도적인 힘의 우의를 바탕으로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거듭 확인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와 인근 지역으로의 순환배치를 확대·강화하고, 한국의 자체방위력 증강을 위한 협력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면서“이를 위해 우리 양 정상은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데 최종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고 진지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 나간다는 기존의 전략을 재확인했다”면서 “동시에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밝은 미래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음도 재확인했다. 우리는 이러한 공동의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이고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리아 패싱`우려와 관련, “한국은 굉장히 중요한 국가”라며 “(미국이) 한국을 우회하는 일은 없다”고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FTA와 관련,“한·미동맹의 한 축이 경제 협력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면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적인 무역의 혜택을 함께 누리기 위해 관련 당국으로 하여금 한·미 FTA 관련 협의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도록 했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