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구 아트스퀘어`
12일까지 엑스코서
국내·외 메이저급 화랑
수준 높은 작품 전시

대구 최대의 미술 축제인 `2017 대구아트스퀘어`가 8일부터 오는 12일까지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열린다.

`2017 대구아트스퀘어`는 지역 최대의 미술시장인 `대구아트페어`와 청년작가 발굴·육성을 위한 `청년미술프로젝트`가 통합한 행사다. 앞서 지난해 열린 `대구아트페어`는 35억원의 작품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3만3천여 명이 관람하기도 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대구아트페어`에는 어느해 보다 유명화랑과 수준 높은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실제로 국제갤러리와 갤러리현대, 가나아트갤러리 등 한국을 대표하는 메이저 화랑이 참여한다. 또 일본과 독일, 프랑스, 중국, 대만, 이탈리아 등 해외화랑도 대거 참여해, 미술애호가들과 컬렉터들의 관심이 높다.

`청년미술프로젝트` 역시, 지역의 청년작가 27명이 참가해,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런가 하면, 이번 `2017 대구아트스퀘어`에서는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특별전도 시도된다. 우선 지역 출신의 작가를 재조명하는 `대구의 천재화가 이인성 특별전`이 열린다. 특별전에서는 최첨단 영상매체를 이용해 이인성 작가의 작품이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아울러 그의 작품을 판화로 제작해 판매한다.

또 `넥스트 스텝(Next Step) 특별전`에서는 한국과 해외 갤러리가 추천하는 인기 아티스트들의 작품전시와 함께 이들 작품을 모티브로 실크스크린 기법을 활용해 `아트에코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오리지널 작품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관람객들에게 실크스크린 체험을 통해 아트상품을 소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류형우 조직위원장은 “이번 대구아트페어는 국내외 메이저 화랑들이 대거 참가하여 유명작가의 작품이 전시 판매되는 등 대구아트페어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면서 “미술애호가와 컬렉터 여러분께서 좋은 작품도 감상하시고, 마음에 드는 작품도 소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청년예술가들의 창의적인 작품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7 대구아트스퀘어`를 앞두고 대구시 및 조직위원회와 일부 참여 작가들 사이에서 `작품 사전 검열`을 이유로 입장차가 존재하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