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 감독 훈련 앞서 각오 밝혀
“3번의 연습경기서 주전 정한다”

▲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2017(APBC 2017)` 대비 야구 국가대표팀 훈련에서 코치진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직 선수들 나이가 어리다 보니 힘 있는 선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대신 우리 장점인 기동력을 살리는 야구를 해야 할 것 같다.”

이제 막 닻을 올린 `선동열호`의 키워드는 `기동력`이다.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2017에서 장타로 한 번에 많은 점수를 쓸어담는 것보다, 발 빠른 주자가 출루해 상대를 흔들어놓은 뒤 중심타선에서 해결하는 방향으로 공격을 풀어갈 전망이다.

선동열(54)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7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훈련에 앞서 “단기전에는 작전이 필요하다. 선수들에게 그린라이트(선수에게 단독 도루 권한 부여)를 주려고 한다. 뛴 후에 중심타자가 득점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표팀에서 2017시즌 두 자릿수 도루를 넘긴 건 나경민(20개), 김하성(16개), 이정후(12개), 박민우(11개), 구자욱(10개), 김성욱(10개)까지 6명이다.

이들 외에도 로스터에 이름을 올린 대부분의 선수가 단독 도루 능력을 갖췄다.

대신 어린 선수가 주축이라 아직 힘은 부족하다. 두 자릿수 홈런은 김하성(23개), 구자욱(21개), 하주석(11개)까지 셋뿐이다.

선 감독은 “라인업의 9명 모두 장타를 쳐준다면 금상첨화다. 하지만 야구가 마음대로 되는 건 아니다. 일본에는 좋은 투수가 많다”며 “홈런도 치고 싶다고 해서 치는 건 아니다. 배트 중심에 맞으면 넘어가는 거다. 이번 대회를 통해 체격과 기량모두 성장할 거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 대표팀이 경계해야 할 것도 상대의 빠른 발이다.

선 감독은 “대만은 타고투저가 심해서 힘을 앞세운 공격적인 선수가 많더라. 일본은 기동력이 빠른 선수가 많다. 도루 20개를 넘긴 선수도 2~3명, 단독 도루 능력을 갖춘 선수도 4~5명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제껏 국제대회에서 만났을 때 훨씬 까다로운 쪽은 일본이다.

특히 큰 경기 경험이 많지 않은 우리 배터리가 일본의 뛰는 야구에 고전할 우려가 있다.

선 감독은 “주전 포수는 단기전 경험을 한 한승택을 생각하고 있다. 대신 어깨만 보면 장승현이 좋다. 앞으로 3번의 연습경기를 치르며 주전을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