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 홈피·모바일 앱 개발
시민들에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 경산시가 지능형교통시스템을 위해 개발한 모바일 앱. /경산시 제공

【경산】 경산시의 지능형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구축사업이 완료돼 6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시가 구축한 지능형교통시스템은 첨단교통기술을 도로, 교통시설, 대중교통 등에 적용해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첨단시스템이다.

시는 이를 위해 2015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국비 29억원을 지원받고 시비 21억원을 더해 경산시 전역에 걸쳐 지능형교통체계를 구축했다.

교통정보센터를 설치하고 교통정보 도로전광판(VMS) 10곳, 교통관제 CCTV 15곳, 차량검지기(VDS) 10곳, 자가 통신망 15㎞ 등을 구축하고 교통정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과 연계한 민간정보와 현장장비 등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교통정보센터에서 분석·가공해 도로전광판, 스마트폰, 인터넷홈페이지(http://its.gbgs.go.kr) 등에 다양한 교통정보 형태로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경산교통정보`로 검색해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교통소통 및 영상정보, 주차정보, 버스노선 및 도착정보 등을 받을 수 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도로,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과 융합한 지능형교통시스템은 경산시가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디딤돌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