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서 생태복원 국제포럼
준설·안정화 방안 등 제시
市 “공조체계 구축해 해결”

수은 등으로 오염된 포항 형산강 하류의 생태 복원에 준설 외에도 다양한 과학적 방법들이 있으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포항시가 주최로 6일 포스코 국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형산강 생태복원 수은전문가 국제포럼`에 참가한 국·내외 수은전문가들은 안정화 처리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사)한국물환경학회가 주관, 환경부와 경상북도가 후원하는 이날 포럼에는 시민환경단체, 관련기관, 일반시민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전문가들은 형산강의 생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복원할 것인가에 대해서 준설을 포함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미국의 대니 라이블 교수는 “준설보다는 원위치 안정화 처리가 더 경제적이고 과학적,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중금속의 안정화를 위해 활성탄, 제올라이트 등 흡착력이 우수한 제제를 뿌려 안정화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이어 일본의 마쓰야마 아키토 박사 역시 안정화 처리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안정화공법을 적용한다면 앞으로 구무천의 토양정화 비용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준설정화를 포함한 제반사항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종합토론에서는 형산강 오염을 둘러싼 각종 문제점과 애로사항들에 대한 담론이 주류를 이뤘다.

원인자 추적조사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며, 중금속 동위원소분석 등 모든 과학적 방법을 동원해 국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추진해야 한다는 데 참석자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앞으로 준설정화에 수백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지자체 단독 추진에는 무리가 가는만큼, 국가와 지방정부가 함께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포항시의회 김상민 의원은 “형산강 퇴적오염물의 관리지침 마련과 오염원인자 조사 대책에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영길 포항시 환경식품위생과장은 “중앙정부와 경상북도, 환경부 등 관련기관과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해 구무천과 형산강의 오염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