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3당체제로 전환
한국당 116석 `1당` 가시권
민주, 국민의당 연대 가능성
급물살 타는 정계개편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 9명이 6일 집단탈당할 것이란 소식을 전하자 정치권에서는 야권발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분석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바른정당 분당 사태가 3당 체제로의 전환과 별개로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야당을 넘어 여권을 포함한 정치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본격적인 정계개편을 촉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보수야당의 재편으로 원내 1당의 지위와 국회권력을 위협받게 된 민주당이 국민의당 호남의원들과의 통합, 또는 통합에 준하는 연대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몸집을 더욱 키우며 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데 전력투구할 태세다. 한국당은 지난 3일 홍준표 대표 직권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강제 출당시켜 바른정당 탈당파를 받아들일 준비를 마친 상태여서 바른정당 탈당파 9명의 복당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를 계기로 몸집을 107석에서 116석으로 불림에 따라 `보수우파 본산`임을 강조하며 본격적인 보수세력 통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일단 인위적인 정계개편과는 거리를 둔 채 국민의당과 적극적인 정책연대를 꾀하며 한국당을 최대한 고립시키는 전략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민생·개혁입법 추진과 중단없는 적폐청산 프레임으로 정국을 주도하며 국민의당, 정의당과 손을 잡고 한국당을 포위·압박하는 전략을 밀고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도 만의 하나 원내 제1당의 지위가 위협받는 상황이 온다면 세불리기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정치적으로 같은 뿌리라는 이유로 차제에 국민의당과의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민주당 내에서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국민의당과 자강파 중심 바른정당도 3당체제에서 나름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즉,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가 정책 사안별 합종연횡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 주요 개혁정책 과제의 성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중도통합파가 바른정당 잔류파와 손을 잡는 중도통합 논의를 시작할 가능성이 있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당 간 선거 연대론까지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는 바른정당 일부 의원이 추가로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할 가능성이 있고,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 자강파가 국민의당과의 정책연대 카드를 통해 활로를 모색할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호남을 지역적 기반으로 하는 만큼 박지원 전 대표 등 호남의원들은 민주당과의 개혁연대 강화를 주장하고 있어 중도통합론이 크게 확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추가 탈당이 가시화되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과의 정책연대 또는 선거연대가 무산될 경우 바른정당은 고립무원으로 존폐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